사진출처=Gettyimagesbank

생리 예정일 지났는데 생리가 늦어질 때 생리 늦어지는 이유는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입덧 시기인 임신 5주 차 증상으로, 임신 1주 차 증상을 비롯한 임신 극 초기증상은 알기 어렵다. 이에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를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 초기증상

경구피임약 복용법으로 생리 미루기를 하지 않았는데 생리가 예정일보다 10일에서 2주가량 늦어질 때는 임신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임신 1주 차 증상은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거의 무증상이며, 임신 2주 차 증상은 임신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해 쉽게 피로해지고 온몸이 나른해진다. 임신 3주 차 증상은 임신 초기 가슴 통증과 몸살감기 증상을 느끼고, 임신 4주 차 증상은 임신 착상증상인 착상혈 나오는 시기로, 유두 색이 짙어지고 유륜이 넓어진다. 착상혈 생리 차이는 착상혈 색깔이 분홍빛으로 착상혈 양은 소량으로 1~3일만 나오며, 생리는 다량의 출혈이 5~7일 계속된다. 임신 착상증상은 모든 임산부가 경험하는 증상은 아니며, 유산으로 인한 출혈과는 다르다. 임신 5주 차 증상은 입덧 시기로,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다. 아울러 임신 6주 차 증상은 초기 임신증상이 더 뚜렷해지고, 임신 2개월 증상은 입덧과 두통, 현기증 등을 동반한다. 이어 임신 3개월 증상은 자궁이 커지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가 될 수 있다. 더불어 임신 4개월 증상은 임신 배 나오는 시기가 시작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테기 사용 시기·사용법

임신테스트기 파는 곳은 약국 외 임신테스트기 편의점, 다이소 임신테스트기 등이 있다. 편의점 임신테스트기 가격은 5000~7000원이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는 관계 10~14일 정도 후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은 임신 호르몬이 농축된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해야 높은 임신테스트기 정확도로 검사할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 반응 시기는 30초에서 1분으로 소변을 묻혀 일자로 두면 임신테스트기 결과를 볼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 한 줄은 비임신, 임신테스트기 두 줄은 임신이다. 임신테스트기 흐린(희미한) 두 줄은 산화 반응 때문일 수 있어 정확하지 않다. 

 

임신 초기 조심해야 할 것은 임신 기간에 복부를 자극하지 말아야 한다. 또 임신 초기 주의사항은 유해 약물을 피하고 분비물과 출혈 변화를 확인한다. 더불어 뜨거운 목욕이나 사우나를 피하고 방사선 촬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이어 임신 주 수 계산기를 이용해 임신 가능일 계산하고, 출산 예정일 계산기로 출산 예정일을 미리 확인해 두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