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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소외되고 있다"...'포모'의 루프에서 벗어나라
등록일 : 2019-12-12 15:30 | 최종 승인 : 2019-12-12 15:30
조선우
누구나 특정의 사건이나 행사, 혹은 경험을 놓친 후 이에 대해 후회하는 마음을 가지곤 한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조선우 기자] 현대인들이 포모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 특정 사건이나 행사, 경험 등에 대해 자신만 소외됐다고 느끼는 것이다.

포모는 자신만 흐름을 놓치고 있는 것 같은 심각한 두려움 또는 세상의 흐름에 자신만 제외되고 있다는 공포를 나타내는 일종의 고립공포감을 뜻한다. 포모는 'Fear Of Missing Out'의 약자다.

이같은 포모는 특히 젊은 세대에서 점차 일반화되고 있는데,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이 더 재밌고 나은 삶을 누리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비교하는 것이다.

가령 젊은 세대들이 소셜 미디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친구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열심히 확인하는 모습들을 떠올릴 수 있다.

포모는 지난 2000년 마케팅 전략가인 댄 허만에 의해 처음으로 언급됐지만 이전 1996년 시행했던 연구 결과에서 실질적인 개념이 도출됐었다.

당시 허만의 연구는 소비자들이 포커스 그룹에서 상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들을 듣고 일대일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이들의 모습을 관찰한 것이었는데, 여기서 공통적인 특징이 나타난 것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인 기회를 놓칠 수 있는 가능성과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만족감에 대해 두려워했다는 것. 이후 많은 연구들이 포모를 다루며 보편적인 개념으로 발전했다.

실제로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선진국 내 전체 성인 인구 가운데 70%는 무엇인가 일어나고 있지만 자신이 거기에 속하지 않는다는 느낌에 시달린다.

또 소셜 미디어 사용자의 56%가 포모를 경험하며,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69%가 매일 포모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셜 미디어가 등장한 이래로 포모가 어떻게 가속화되며 발전됐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포모를 겪을 수 밖에 없는 이유

포모는 칼턴대와 맥길대의 연구팀이 지난해 실시한 연구에서 심층적으로 파악됐다.

당시 연구팀은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기를 쓰도록 요청했는데, 포모가 우호성과, 외향성, 성실성, 개방성, 신경증성과 같은 특정한 성격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였다.

그 결과, 포모는 참여자들 사이에서 하루의 끝, 주말의 끝에 가까워질수록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 더 많이 공부하고 일하며, 더 많은 의무적인 일을 수행하는 사람들에서도 포모가 더 크게 나타난 것으로 발견됐다.

이외에도 신경증성이나 외향성 등의 성격적 특성은 포모의 규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이보다 스트레스와 피로 및 수면 장애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와 관련, 학생들이 대학 생활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해야한다는 압박을 받기 때문에 포모를 느끼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풀이했다.

한 예로, 참가자의 48%는 사회적 소속감을 덜 가지고 있었는데, 이들은 자신보다 동료들이 실제보다 더 사회적으로 연결돼있다고 믿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 제임스 월터 톰슨이 실시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포모가 한 개인의 만족도에 달려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포모가 삶의 대한 불만족에서 비롯되며, 지루함과 외로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촉발시킨다는 주장이다.

매체는 포모의 루프에 걸려들게 되면 현실 세계를 무시하고 가짜 세계에 빠져든다며, 이것이 바로 포모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삶에 집중하지 않고 소셜 미디어를 찾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포모는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른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포모를 극복하라

이처럼 포모는 대부분의 인간들이 매일 느끼는 감정이 돼버렸다. 이에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거나 다른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하다. 이와 관련해 포모를 극복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소개한다.

소셜 미디어를 떠나 휴식을 취하라

소셜 미디어에 과도하게 의존한다는 특성상 소셜 미디어를 떠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다. 그러나 정신 건강 측면에서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야한다. 

이에 포모의 주된 원인이 소셜 미디어에 너무 많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라는 사실을 고려해, 디지털 디톡스를 수행하면 커다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디지털 디톡스로 자신을 다른 또래와 끊임없이 비교하며 불안해하는 감정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소셜 미디어에 소비하는 시간이 적어질수록, 소셜 미디어에서 시간을 보내야한다는 느낌도 줄어들게 된다.

 

실질적인 관계를 찾아라

친한 친구나 가족과의 유대감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실망과 좌절감을 얻는대신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방법인 것.

이에 이들과 실질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계획을 세우거나 여행을 시작하면 가장 이상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 혹은 이들과의 유대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사교적인 일을 시작하는 것도 좋다.

감사의 마음을 함양하라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갈망하는 대신, 이미 가진 것에 집중하고 이를 감사히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는 것은 더 행복해고 객관적으로도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리서치페이퍼=조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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