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역세권 청년주택, 주택청약 연말정산 무엇? 주택청약 1순위 조건·통장개설방법 및 근로장려금 지급일까지
등록일 : 2019-12-12 17:52 | 최종 승인 : 2019-12-12 17:52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정혜영 기자] 아파트·주택, 내집마련은 어렵기만 하다. 주택·아파트 청약 당첨은 청약가점 부양가족 수가 적고, 무주택 기간이 짧아 아파트 청약 가점제 획득이 어렵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주택청약 계산기 등으로 청약 당첨 확률을 예상할 수 있으나 경쟁자가 많다. 서울 역세권 청년주택 개발은 임대료 절감 주택 공급으로 청년과 신혼부부 등 저소득층과 생계가 곤란한 자를 대상으로 했다. 아울러 2019 올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벌이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는 근로자인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2019 근로장려금 정기신청 1차 지급일은 지난 9월 지급됐다. 올해부터 생긴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오는 12월 중 지급일 날짜가 공지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주택청약 통장 1순위 조건과 신청방법

 

주택·아파트 청약 당첨은 청약가점 부양가족 수가 적고, 무주택 기간이 짧아 아파트 청약 가점제 획득이 어렵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주택청약 가점 계산기 등으로 청약 당첨 확률을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주택청약 당첨 기회는 경쟁할 지원자가 많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주거래 혹은 원하는 은행 방문 상담을 거쳐 진행한다. 주택청약종합통장 가입 후 1년이 지나야 하며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은 주택청약 납입횟수로 알려졌다. 서울, 경기 등 수도권 기준 12회 납입일 이상이며 타 지역의 경우 6~회에서 12회다. 상한액은 10만원이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예치금은 주택청약 신청자 주소와 입주 아파트 면적 등에 따라 다르다. 주택청약 당첨 후 납부 일정 확인과 공급금액 확인은 필수다. 계약 중도금 납입 날짜를 확인하고 아파트, 주택 입주시기에 맞춰 잔금을 계산한 다음 소유권 이전이 주택청약 신청 및 입주절차 방법이다. 주택청약 계약 진행과 함께 기존 주택청약 통장 해지가 권고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청년 주택청약 및 2019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

 

주택청약통장은 청년주택청약통장의 경우 나이 제한이 있다. 만19세 이상~ 만 34세 미만이며 연소득 3000만원 이하 무주택자다. 주민등록등본 및 무주택확약서와 소득확인 증명서, 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하다. 병역기간 증명을 요하는 경우 병적증명서도 제출한다. 이율이 변경되는 경우 변경일 기준 이후 이자율을 적용한다. 변동금리로서 정부 고시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다. 주택청약 저축 금액은 최소 2만원부터다. 주택청약 연말정산이란 직장인 소득공제 혜택을 위함이다. 주택청약 소득공제 요건은 총 급여 7000만원 이하 근로자며 세금내는 과세 연도 중 무주택자, 현재 세대주 자격기준을 갖춰야 한다. 한편, 2019 올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벌이가 적은 저소득층 대상으로 2019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일이 공지 예정이다. 올해부터 2회로 신청기간이 늘어나면서 생긴 근로장려금 반기신청은 오는 12월 수령한다. 2019 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가구별 1인에 한해 지급된다. 단독가구 2000만원미만, 홑벌이가구 3000만원미만, 맞벌이가구 3600만원미만이다. 총재산 기준은 총 소득 2억원 이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세권 청년주택 제출서류·기간 및 지역

 

역세권 청년주택 2차 서류제출기간은 9일부터 오는 17일까지다. 공통 제출 서류로는 가족관계증명서와 심사서류제출 신청서, 개인정보수집이용 및 제3자 제공 동의서,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며 예비 신혼부부인 경우 혼인관계서, 부부 신분증 사본과 예비신혼부부 세대구성 확인서, 위임장 등의 서류가 필요하다. 최근 공개한 역세권 청년주택 위치는 삼각지역, 우장산역 입주자 모집을 마쳤으며 2019년 2020년 준공에 들어간다. 2019 1차 서울 충정로역과 강변역 입주자 모집에 이어 9월 합정역, 장한평역 역세권 청년주택 1291실 입주자를 모집한 바 있다. 역세권 청년주택 신청방법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구체적인 소득기준 확인, 입주자(대상자) 모집 공고 신청한다. 셰어하우스 등 공공주택 등 주거면적을 유연하게 사용해 구성, 주상복합 등 상권과 편의성을 고려한 입주 지역이 확정했다.

 

[리서치페이퍼=정혜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