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맛남의 광장' 백종원, 제철 양미리조림 레시피 '어른간식' 양미리 튀김 만드는법까지...정용진 버프로 시청률 뛰어
등록일 : 2019-12-13 10:02 | 최종 승인 : 2019-12-13 10:02
김성은
▲(사진출처=SBS '맛남의 광장')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지난 12일 SBS '맛남의 광장' 백종원은 감자값이 폭락한 강릉 농가 되살리기를 위해 특산품 못난이 감자를 이용한 감자크로켓을 만들었다. 옛날식 표현인 고로케는 틀린말로 크로켓으로 부르는 것이 맞다. 치즈를 넣은 감자치즈볼과 함께 지난주 '맛남의 광장' 1회 첫방송에 이어 양미리튀김 만드는법을 선보였다. 12월 제철음식 양미리 한 마리를 꼬치에 꽂아 튀김요리로 만든 것이다. 한편, 백종원을 비롯해 양세형, 김희철, 김동준이 강릉 옥계 휴게소에서 장사를 벌였다. 지역음식으로 만든 감자국, 홍게라면, 양미리 조림은 호평을 얻었다. "인맥을 써보자"던 백종원은 신세계 그룹 정용진 부회장과 전화통화를 마치고 그의 도움을 받았다. 백종원 키다리 아저씨가 되어준 정용진 나이는 68년생이며 아버지 정재은과 신세계 회장 어머니 이명희, 아내 한지희와 가족이다. 1955년 설립된 신세계 대표(사장)는 장재영이며, 이마트 대표이사는 이갑수다. 정용진은 평소 인스타그램에 직접 만든 요리와 베이킹 빵, 쿠키 등의 사진을 게재했다. 김장김치 철을 맞아 김치공에서 김장김치 만들기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도 포착됐다.

 

▲(사진출처=SBS '맛남의 광장')

갓잡은 양미리 구이를 먹는 것도 좋지만, 양미리 조림으로 먹으면 겨울 제철 반찬 메뉴로 제격이다. 강원도 속초는 양미리 축제가 열릴 정도로 많이 잡힌다. 속초가 너무 멀다면, 서울 수산시장 등에서도 반건조 양미리를 구입할 수 있다. 양미리 잡는방법은 미끼없이 그물만 던져서 잡는 독특한 방식이다. 양미리는 동해에서 까나리를 칭하는 말이라고 알려졌지만, 실제 양미리라는 물고기는 따로 있다. 까나리는 강원도 사투리(방언)에 의해 양미리로 불렸다. 양미리 시세 가격은 상이하지만 저렴하게 구입해 먹을 수 있다. 양미리 까나리설이 있다. 양미리는 꽁치, 시사모(시샤모)와 구분한다. 11~12월 산란기를 맞은 양미리는 생선알이 터지는 맛을 볼 수 있다. 양미리 칼로리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효과를 낼 수 있다. 생선답게 칼슘 많은 음식으로 뼈건강과 관절·연골에 좋은 영양제 역할을 한다. 중장년 무릎,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도움되며 비타민C 많은 음식으로 야채와 먹으면 칼슘 흡수를 업그레이드한다. 크릴오일이나 등푸른 피시오일 오메가3 효능처럼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춰 내장지방제거로 뱃살빼는법으로도 그만이다. 양미리는 제철 귤과 케미가 좋은 음식으로 함께 먹으면 더 좋다.

 

▲(사진출처=SBS '맛남의 광장')

양미리튀김 레시피는 초간단하다. 맛소금, 후추로 밑간한 다음, 꼬치에 양미리를 꽂고 튀김옷을 입혀 튀기면 끝이다. 양미리 요리로 백종원 양미리조림 레시피를 소개한다. 양미리 조림 만드는 법은 에어프라이어가 있다면 더욱 간단하다. 양미리 손질은 머리를 자르고 내장제거 후 꼬리를 잘라 씻는다. 먼저 정통방식 양미리 조림은 프라이팬에 깔아둔 양미리에 물을 붓고 된장과 고춧가루, 간마늘, 생강을 넣는다. 양파, 청양고추, 대파까지 기호에 맞게 채소를 넣고 간장과 기름으로 요리한다. 백종원 도리뱅뱅식 양미리 조림은 양미리 위에 기름을 먼저 붓고 설탕과 맛술을 추가한다. 양념장을 미리만든 뒤 조리는 방법이다. 양미리조림은 강릉에서 겨울철 자주 먹는 음식이다. 양미리 간장조림은 '수미네반찬' 김수미 양미리 조림 만드는법 레시피로 양미리 양념장에 식용유를 넣어 양미리 식감을 부드럽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간장과 매실액, 고춧가루, 간생강을 넣은 것이 특징이다. 조림 국물을 없이 요리하면 양미리볶음도 만들 수 있다. 양미리 회는 양미리 낚시로 바로 잡은 선상에서 조리가 가능하다. 한편, 경북 지방 특산물인 과메기회무침이나 과메기 튀김은 11월 12월 제철반찬으로 좋고 소주 등 술안주 종류로도 그만이다. 

[리서치페이퍼=김성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