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눈 가려움 다래끼 초기증상? 눈다래끼 원인 알면 치료에 도움 될까...온찜질이 효과적
눈 다래끼 약 항생제 사용 1~4내로 치료돼
등록일 : 2019-12-16 17:04 | 최종 승인 : 2019-12-16 17:04
양윤정
▲눈 깜박임이 불편하다면 다래끼 초기증상을 의심하자.(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인다. 정상인은 각막 보호를 위해 1분에 12~20회 정도 깜박인다고 한다. 눈꺼풀은 열심히 움직이기고 있지만 정작 우리는 의식하지 않는 이상 눈을 언제 깜박이는 지도 모른다. 그런데, 눈을 한번 깜박일 때마다 신경 쓰일 때가 있다. 통증, 불편감이 들 때. 눈 다래끼가 생겼을 때다.  

 

눈 다래끼가 생기는 원인은 염증이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눈에 존재하는 분비샘에 포도상구균과 같은 세균이 침투해 염증을 유발하며 고름을 만든다. 눈 다래끼는 생기는 위치에 따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겉 다래끼, 속 다래끼, 콩 다래끼. 겉 다래끼는 눈꺼풀 표면, 가장자리에 주로 발생한다. 속 다래끼는 겉으로는 표시가 나지 않을 수 있다. 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로 내리면 노란 염증이 보인다. 콩 다래끼는 눈꺼풀 끝 쪽 피부 밑에 생긴다. 눈다래끼는 전염이 되지 않는다. 눈 다래끼를 유발하는 포도상구균은 사람의 피부에 존재하는 흔한 균이다.

▲통증이 심하면 병원을 방문해 처방을 받는다.(사진=ⒸGettyImagesBank)

겉 다래끼 증상은 염증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가려움과 통증이 느껴진다. 맥립종이라고 불리는 속 다래끼는 눈꺼풀이 불편하고 염증 부위를 건드리면 통증이 일어난다. 콩 다래끼는 통증이나 염증 등의 증상은 보이지 않는다. 피부 아래에 작고 단단한 알갱이가 만져진다. 염증이 생기기 전 눈 다래끼 초기증상은 붓기, 통증, 가려움 등이 있다.

 

눈 다래끼는 별도의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완화되기 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눈 청결에 신경을 쓰면 대체로 1~4주 내로 사라진다. 치료 약은 항생제, 항균제 점안액을 사용한다. 찜질은 따뜻한 온찜질을 추천한다. 자연스럽게 배농되지 않으면 인위적으로 배농을 해야 한다. 흉터가 남을 수 있고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배농을 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한다.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다.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