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취약해진 자연의 배수탑 '산'…19억 명 인구에도 영향 미쳐
등록일 : 2019-12-18 11:20 | 최종 승인 : 2019-12-19 11:09
이영섭
취약한 자연의 배수탑, 산이 물 부족과 기후, 인구 등으로 취약해지고 있다(사진=맥스픽셀)
 

[리서치페이퍼=이영섭 기자] 자연의 배수탑으로 불리는 산이 기후변화로 담수 공급 기능이 약해진 가운데, 이에 의존하는 약 19억 명이 곤경에 처할 전망이다. 

연구팀은 그동안 많은 연구에서 취약점이 정량화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 세계 배수탑(산) 지수를 개발, 산의 물 공급 역할과 사회 및 생태계의 하류 의존성을 기반으로 한 모든 배수탑 지수 순위를 매겼다. 

배수탑 지수

연구팀이 개발한 배수탑 지수에서 배수탑이란 하류에서 인간 및 환경에 필요한 물 수요를 유지하기 위해 물 공급 및 저장 역할을 하는 산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전 세계적으로 배수탑에 가장 많이 의존하는 지역은 아시아에 위치한 인더스 배수탑, 즉 인더스 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더스는 히말라야 산맥의 광대한 지역과 파키스탄, 인도, 중국, 아프가니스탄의 일부 지역으로 구성돼있다. 

 

연구팀이 확인한 78개의 전세계 배수탑 가운데 대륙별 가장 의존도가 높은 수계 지역은 ▲북칠레 ▲라푸나 지역 ▲네그로 ▲남아르헨티나 ▲남칠레 ▲태평양 및 북극해 연안 ▲북아메리카-콜로라도 ▲서스캐처원-넬슨 ▲컬럼비아 및 노스웨스트 ▲프레이저 ▲카스피해 연안 ▲흑해 북쪽 연안 ▲라인 ▲포 ▲론 ▲갠지스-브라마푸트라 ▲사르다리야 ▲아무다리야 ▲타림 ▲인더스 등 이다.

연구는 세계 각지 32명의 과학자로 이뤄졌으며, 위트레흐트대 물리 지리학과, 지구과학부 박사인 아서 루츠 박사와 월터 임메르젤 교수가 주도했다. 루츠 박사와 월터 교수는 오랜 시간 동안 아시아 고산 지대의 기후 변화와 물을 연구해왔다.

임메르젤 교수는 "이번 연구의 특이한 점은 배수탑의 중요성과 함께 하류에 얼마나 많은 산수를 공급하고 저장할 수 있는지, 그리고 배수탑 시스템이 얼마나 취약해졌는지를 평가한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번 연구는 수십 년 내 일어날 수 있는 변화에 지역사회가 얼마나 취약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줬다.

배수탑의 취약성 평가

연구진은 물 스트레스와 미래의 사회경제적 및 기후적 변화, 수력학적 정치적 긴장, 그러고 거버넌스 등의 요소를 모두 고려해 배수탑의 취약성을 평가했다.

주요 유역지 식별

루츠 박사는 전세계에서 발견된 빙하 배수탑을 평가해 주요 분지를 결정했다며, 이에 대한 발견은 세계와 지역의 정치적 의제에 어떤 것들이 논의돼야 하는지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연구 후원은 스위스 명품 시계 제조업체인 롤렉스와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파트너십인 '퍼페츄얼 플래닛'에서 제공됐다. 이 파트너십은 환경을 보존하고 탐험과 과학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소사이어티의 수석 과학자이자 전무 이사인 조나단 바일리는, 산은 신성하고 상징적인 곳이지만 지구상에서 생명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가, 지역 및 전세계의 의사결정자들이 산악 시스템과 산에 의존하는 사람들, 그리고 산이 제공하는 자원 등을 모두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행동 조치를 취하도록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전반적으로 연구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배수탑이 현재 가장 취약해져있으며, 사회경제적 및 기후적 변화가 산악 지역과 그 곳의 하류에 사는 19억 명의 사람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고 결론짓고 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조차 산을 '취약한 생태계'로 명시하고 있다. 고원과 봉우리, 돌기, 그리고 등고선같은 산의 수직적 성질이 표면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FAO는 인간의 활동이 산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물 소비가 인구의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하면서, 물 부족이 여러 대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사진=위키미디어커먼스)
 

물 부족

유엔 워터는 물 소비가 인구의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하면서, 물 부족이 여러 대륙에 영향을 미친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2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물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지역에서 거주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18세 미만의 세계 아동 4명 중 1명이 2040년까지 이같은 지역에 거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 스트레스는 이용가능한 물이 일년에 1,700m3(약 4,600리터)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하는데, 기후나 물 부족, 인구 등의 여러 요소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21억 명의 사람들이 집안에 안전한 식수를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진다.

 

[리서치페이퍼=이영섭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