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Socio/Anthropo
성인 인구 절반...연애하기 쉽지 않다?
등록일 : 2019-12-19 11:12 | 최종 승인 : 2019-12-19 11:13
손승빈
현대인들은 자신의 커리어를 추구하거나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성인 인구의 절반 가량이 연애 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독신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반면 재정이나 직업 문제, 혹은 적절한 파트너를 찾지 못해 싱글인 이들도 있다는 분석이다.

싱글 생활의 이면

연구팀은 성인 인구의 장기적인 비자발적 독신 규모를 파악하기 위해 2041명의 중국 성인들과 884명의 그리스 성인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주제는 얼마나 쉽게 로맨틱한 관계를 시작할 수 있는지, 그 로맨틱한 관계가 잘 이뤄지고 있는지, 로맨틱한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려운지 아니면 얼마나 쉽게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 등으로, 참가자들이 이에 대한 점수를 매기도록 했다.

현대인은 커리어 추구와 역량 향상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사진=셔터스톡)

연구팀은 또한 참가자들의 결혼 여부와 성별, 연령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도 요청했다. 

그 결과 조사에 응한 중국인과 그리스인 성인의 50% 이상이 싱글이라는 사실이 발견됐다. 이 중 일부는 스스로 독신을 선택했으며, 다른 이들은 파트너를 만나고 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응답했다.

전반적으로, 중국 성인의 22%와 그리스의 24.9%가 낭만적인 관계를 맺는데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중국의 싱글 인구 중 50%는 낭만적인 관계를 가진적이 없다고 말했으며, 그리스 싱글 인구의 20%는 3년 이상 동안 연애를 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중국과 그리스 표본 내 차이점

아포스톨로우와 왕은 중국과 그리스의 조사 대상자들간 차이점을 조사, 자발적인 독신 생활이 그리스에서보다 중국에서 더 일반적이라고 전했다. 결혼율 역시 그리스가 18.7%로, 중국의 13.4% 보다 더 높았다.

연구팀은 이같은 차이가 중국 청소년들의 연애 관계에 대한 비우호적인 인식에서 비롯됐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배경과 문화가 많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의도적인 노력을 하지 않고 로맨스적인 상황이 올때까지 기다리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화적 차이와 상관 없이, 많은 사람들이 로맨스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는 사실은 여전히 분명하다고 연구원은 덧붙였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로맨틱한 상대를 찾는데 애쓰는지에 대해 제시된 한 가지 가능한 설명은, 인간의 진화적 유산과 현대 사회의 불일치에 있다. 

사회 심리학자 마크 트래버스 박사는 "기술이 현대 직장에 가져다 주는 정교함 때문에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라고 설명했다.

또 자신이 선택한 전문 분야의 가치있는 일원이 되는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마련이라는 것. 그리고 이같은 직장에서의 성공은 진화적 관점에서 볼 때, 가정을 늦게 꾸리거나 더 늦게 관계를 맺도록 만든다.

 

싱글 트렌드의 부정적 결과

아포스톨로우와 왕은 독신 생활의 경향은 부정적인 결과도 가져올 수 있다고 시사햇다. 가령 흩어진 가족 관계와 이에 따른 외로움의 증가 현상 등이다.

이어 독신 생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심리적 개입의 중요성을 지적, "많은 이들에게 독신은 단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남성적 및 여성적 에너지의 결합

전문가 사미 운더는 "지능적이고 성취도 높은 여성들은 직장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남성적 에너지'로 데이트에 접근한다"며 "종종 로맨틱한 관계를 구축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한다"라고 말했다. 데이트를 통제하거나 강압적으로 대하는 에너지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식으로는 사랑을 이룰 수 없다"며 "건강한 관계 구축을 위해 두 극성의 반대 에너지와 접촉하지 않는다면 수동적인 남성이나 여성적인 에너지를 가진 남성들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이 이미 남성적인 에너지로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한편, 아포스톨로우와 동료팀이 지난해 발표한 이전 연구에서는, 싱글로 지내는 남성들의 조사가 수행된 바 있다.

2만 207명의 응답자 가운데, 1만 3429명은 자신감없는 외모와 형편없는 접근 기술, 낮은 노력, 수줍음, 이전 관계에서의 나쁜 경험 및 낮은 자신감 등을 언급했다.

미인구조사국에 따르면, 미국 내 18세 이상 싱글 규모는 약 1억 1060만 명으로, 18세 이상의 모든 미국 거주자의 45.2%를 차지한다.

결혼하지 않은 미국 성인 비율은 63.5%, 이혼한 비율은 23.1%, 미망인은 13.4%로 나타났다. 2016년의 경우 싱글 가정은 3540만 명으로, 미국 전체 가구의 28.1%를 차지했다.

[리서치페이퍼=손승빈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