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2019동지 날짜, 2020년에 바뀌는 이유? '동지 팥죽 만들기' 귀신쫓는 레드푸드 팥 효능·부작용
등록일 : 2019-12-20 10:44 | 최종 승인 : 2019-12-20 10:44
정혜영
▲(사진출처=MBN '알토란')

[리서치페이퍼=정혜영 기자] 2019동지 날짜는 12월 22일, 주말인 일요일이며 동지시간은 오후 1시 19분이다. 동지 뜻은 1년 중 밤이 가장 긴날을 의미한다. 팥죽먹는날로 알려진 동지는 24절기 중 22절기며 진짜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날로 유래됐다. 2019동지 날짜와 2020동지 날짜는 다르다. 지난 2017년부터 지난해 2018년까지 동짓날은 12월 22일이다. 내년 2020 동지는 하루 앞당겨진 21일이다. 동짓날이 바뀌는 이유는 뭘까? 1년은 365일이다. 하지만 24절기로 나누기하면 딱맞게 떨어지지 않는 것이 이유다. 24절기는 태양력을 기준으로 나눈 절기로 양력 달력상 바뀔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동지는 음력 11월에 들어있어 음력 11월을 동짓달로 부르기도 한다. 여름 삼복더위 복날(초복·중복·말복)처럼 2020 소한 날짜 1월 5일과 대한인 1월 20일 올겨울 최고 한파날씨와 추위가 예보됐다. 팥은 전통적으로 귀신을 쫓는 기운이 있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레드푸드 빨간색 음식은 액운을 없앤다고 알려졌다. 수수와 팥은 물론 엄나무와 복숭아 역시 귀신을 쫓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는 폭염인 여름 날씨엔 팥빙수를 먹고, 이사떡인 시루떡 떡고물로 팥을 쓰며 팥죽이나 팥칼국수만들기로 사계절 내내 팥을 먹는다. 팥물다이어트, 팥핫팩 등 팥을 자주 접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팥은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과 트립토판이 함유돼 곡류에 팥을 넣어 먹으면 궁합이 좋다. 팥 효능은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중성지방을 제거, 내장지방빼는법으로 섭취한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신장병과 각기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특히 팥 껍질이 함유한 사포닌은 숙취해소법으로 그만이며, 팥물다이어트는 연예인 다이어트식단으로 숙변제거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팥은 비타민 B1이 풍부한 음식으로 혈액순환개선에 좋으며 단백질 부족현상으로 나타나는 면역력 증진에 좋은 음식이다. 팥죽 효능은 칼륨 많은 음식으로 성형수술을 포함한 수술 후 얼굴과 팔다리 붓기 빼는법으로 알려졌다. 피부에도 좋다. 팥 마스크팩은 피부 진정에 도움이 되고 기미·주근깨·열꽃에 좋다. 비타민 B1이 피로회복과 불면증,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팥은 두통없애는 음식으로 팥차로 끓여먹기도 한다.

 

팥종류는 충주와 새길팥, 검구슬 등으로 다양하며, 생팥은 렉틴 독성물질을 함유, 메스꺼움과 복통을 유발하므로 팥은 삶아서 먹어야 한다. 팥의 이뇨 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수분이 빠져나갈 염려가 있다. 팥의 성질은 차므로 몸이 찬 사람은 적게 먹을 것을 권한다. 동지팥죽끓이는법으로 먼저 좋은 팥고르는법을 알아야한다. 팥은 붉고 껍질이 얇은 것이 맛있다. 팥 삶는 방법은 팥과 물 소금을 준비한다. 팥알갱이가 물러지지 않게 깨끗이 세척한 뒤 냄비에 넣고 센불에서 끓인다. 두 번째 끓일 때 팥이 말랑해진 것을 확인하고 불을 끈다. 팥보관법으로는 생팥보다는 데친 팥을 바짝 말려 서늘한 곳에 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팥죽만드는법으로는 알토란 레시피외에도 백종원의 간단한 팥죽황금 레시피 등이 있다. '알토란' 팥죽 만들기 황금레시피는 물에 팥을 넣고 센불에 30분간 팥삶기한다. 이후 뜨거운물을 추가해 30분을 더 졸인다. 삶은 팥과 물을 분리해 믹서기에 간다. 팥앙금과 팥앙금 삶은물, 생수에 소금을 조금 넣어 팥물을 묽게 만든다. 찹쌀과 소금으로 찹쌀가루를 만든 뒤 뜨거운 물을 천천히 부어가며 익반죽하는법으로 새알을 만든다. 팥죽 새알심을 끓는 팥물에 띄워 멥쌀가루를 조금씩 넣어 취향대로 팥죽 농도를 조절한다. 팥앙금은 겨울 간식인 팥찐빵, 막걸리찐빵, 붕어빵, 앙버터빵(팥버터빵) 소로 사용하기도 한다. 팥불리기부터 팥앙금만들기까지 다양한 팥요리를 즐겨보자.

[리서치페이퍼=정혜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