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맛남의 광장 백종원, '사과 피자·멘보사과' 만드는법... 사과조림 레시피알면 뚝딱
등록일 : 2019-12-27 11:18 | 최종 승인 : 2019-12-27 11:18
정혜영
▲(사진출처=SBS '맛남의 광장')

[리서치페이퍼=정혜영 기자] 지난 26일 '맛남의 광장' 백종원은 전북 장수 사과 살리기로 지난 19일 사과조림을 활용한 사과 피자에 이어 멘보사과만드는법으로 주목받았다. '맛남의 광장' 백종원은 양세형, 김희철, 김동준과 함께 사과와 한우가 특산품인 전라북도 장수군을 찾았다. 사과낙과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전북 덕유산휴게소를 찾아 전북 장수군 특산물 한우, 사과 요리를 선보였다. '맛남의 광장' 3회 시청률 순위는 1회 첫방송, 2회와 비교해 6%를 기록했다. 26일 시청률은 8%대를 기록했다. 백종원은 한우 국밥과 사과 조림을 이용한 사과 피자를 판매했다. 당면을 넣어 얼큰한 육수국물을 내는 백종원의 한우국밥과 한우칼국수 레시피도 함께 공개됐다.  

 

백종원 사과조림 레시피는 유튜브 채널 '요리비책'에서 선보인 바 있다. 양파가격 폭락에서 구제하고자 양파요리를 쉽게 만들기할 수 있는 양파 카라멜라이징 레시피를 공개한 바 있다. 어떤 황금레시피든 백종원 만능양념장이나 소스만 있으면 뚝딱 초간단 자취생요리가 가능하다. 사과조림만드는법은 사과 4개와 설탕·물 2컵, 레몬주스 1/2컵, 계피가루를 준비한다. 사과꼭지 제거 후 껍질을 벗겨 작게 나박썰기한다. 냄비에 넣고 모든 재료를 넣어 약불에서 끓이다가 센불로 30분간 졸여준다.  

 

▲(사진출처=SBS '맛남의 광장')

사과조림을 넣은 백종원 사과피자만드는법은 또르티야에 장수 사과조림을 바른 뒤 모짜렐라치즈와 고르곤졸라 치즈를 추가한다. 오븐에 피자를 구워내면 사과향을 그대로 담은 과일피자가 완성된다. 마지막으로 파슬리까지 솔솔 뿌려주면 끝이다. 멘보사과는 중국요리인 새우 토스트 멘보샤를 응용한 요리다. 멘보사과만드는법 황금레시피는 식빵 위에 사과조림을 펴바르고 먹기 좋은 크리고 잘라 기름에 튀겨주면 끝이다. 이어 양세형은 아이들간식으로 먹기 좋은 사과 도넛을 만들고 김희철은 논알콜 사과 칵테일을 선보였다. 맛남의 광장 재방송 다시보기는 27일 오후 4시반 SBS FUNE와 28일 주말 토요일 저녁 6시, 29일 일요일은 SBS에서 오전 10시 50분 다시볼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12월 제철음식인 사과는 귤과 함께 가장 맛이 좋은 때다. 사과영양성분은 비타민 많은 음식으로 아침쥬스로 그만이다. 바나나와 아보카도 등 포만감을 주는 과일을 함께 넣고 믹서기에 갈아주면 독소제거 효과가 있는 다이어트 디톡스주스가 완성된다. 사과 탄수화물은 포만감을 주며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감기 초기증상과 독감 인플루엔자 등 겨울철 면역질환 발병률을 낮춘다. 칼륨 많은 음식으로 이뇨작용을 도와 몸속 노폐물과 나트륨을 소변을 배출할 수 있게 돕는다. 사과 껍질 떫은 맛은 사과꼭지 탄닌 성분 때문이다. 사과를 저녁이나 밤에 먹는것보다 아침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 사과성질은 차갑다. 수족냉증 증상을 앓거나 호흡기와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하루 권장 섭취량만큼만 먹는다. 사과품종(사과의 종류)은 부사사과와 국내 신품종인 아리수 등이다. 작은 애기사과와 금사과 녹색빛의 풋사과(아오리사과), 꽃사과, 홍로사과 등이 있다. 여름을 대표하는 사과 품종으로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은 썸머킹도 있다.

 

한편, 백종원 '맛남의광장'은 장기운전자의 졸음운전을 피할 수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맛집 메뉴로 판매하는 방송이다. 지난 방송에서는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의 강원도 강릉 감자사재기로 이슈가 된 농가 되살리기에 힘썼다. 강원도 강릉 반건조 양미리조림과 양미리튀김과 못난이 감자크로켓(감자고로케)만드는법으로 눈길을 끌었다. '맛남의 광장' 다음주 예고편에는 경북 영천으로 떠난다. 돼지고기와 마늘로 백종원 레시피 모음에 한획을 그을 요리가 기대된다.

[리서치페이퍼=정혜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