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2019년 배당락일 '오늘', 주식시장 폐장일은 언제? 주식사는법은 장마감시간·거래시간 알아야
등록일 : 2019-12-27 15:01 | 최종 승인 : 2019-12-27 15:01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박희연 기자] 오늘 27일은 2019년 배당락일이다. 또 2019년 주식시장 폐장일은 12월 30일 월요일이다. 즉, 2019년도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어제인 26일까지 주식을 매수하거나 보유했어야 한다. 배당금이란, 기업이 한 해 동안 돈을 잘 벌어서 난 이익을 2019년 배당 기준일 기준 회사의 주인인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으로 주식으로 주기도 하고 현금으로 주기도 한다. 원래 2019년 배당 기준일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이지만, 31일은 휴장이고, 30일이 폐장일이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폐장일 이틀 전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31일에 주식을 들고 있게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주식 처음 할 때 주식 하는 법은 증권통장 개설이 먼저다. 주식계좌 개설방법은 은행 또는 증권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컴퓨터로 발급받을 수 있다. 컴퓨터로 증권계좌 만드는 방법은 증권사 전자거래시스템에서 아이디를 만든 후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후 만든 아이디와 주식통장 계좌번호를 증권사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된다. 주식 사는 방법은 증권사 HTS 또는 MTS를 이용하거나 증권사에 전화 또는 방문해 주식을 매매·매도할 수 있다. HTS 주식 하는 법은 HTS를 설치한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구매하고 싶은 종목을 선택한다.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지정해 매수를 클릭하고, 매수확인을 누르면 완료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앞서 주식 처음 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가 있다. 바로 코스피와 코스닥이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규모의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 중 하나다. 코스피 코스닥 차이는 주식시장의 규모다. 코스피 뜻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상장기업들의 주식 변동을 기준시점과 비교해 작성한 지표를 말한다. 코스피 시장은 주로 검증되고, 매출 규모가 큰 기업들이 주를 이루고 코스닥 시장은 중소기업이 주를 이룬다. 또 코스닥 뜻은 주로 설립된 지 얼마 안 됐거나 규모가 코스피200에 들지 않는 작은 벤처 기업, 중소기업 등이 소속돼있으며, 코스피보다 상대적으로 코스닥 상장요건이 덜 까다로워 신생 기업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다. 코스닥 시장은 거래소에서 거래하기에는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들의 주식을 매매하는 시장이다. 이에 대개 코스닥 투자는 다소 위험도가 높고 그에 따라 수익도 높은 편이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주식 장 마감 시간은 주식 시간 외 거래 등 주식 하는 법에 따라 다르다. 주식 거래 시간은 ▲일반 매매(정규장), 오전 9시~오후 3시 ▲동시호가 매매, 오전 8시 10분~오전 9시/오후 3시 20분~3시 30분 ▲장전시간 외 매매, 오전 7시 30분~오전 8시 30분(주문은 7시 20분부터) ▲장 후 시간 외 매매, 오후 3시 30분~오후 4시 ▲시간 외 단일가 매매, 오후 4시~오후 6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주식 시장가 중 주식 차트 보는 법은 캔들 보는 법을 이용한다. 주식 차트는 양초 모양을 닮아 '캔들 차트'라고도 부르는데, 빨간색 주식 '양봉', 파란색 주식 '음봉'이다. 주식 정보 등 국내주식 분석할 때 양봉은 주가가 시가보다 오른 상태, 음봉은 주가가 시가보다 낮은 상태다. 주식시세표 보는 법은 ▲시가, 당일 주식시장이 열리는 시간 ▲종가, 주식 장 마감 시간 ▲고가, 주식 거래 시간 동안 최고가에 매매된 가격 ▲저가, 주식 시간 동안 최저가에 매매된 가격 등 총 4요소가 함축돼 있다.

 

[리서치페이퍼=박희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