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해피 뉴 이어" 떡국 맛있게 끓이는 법은? 백종원 소고기 떡국 만드는 법과 알토란 만두국 레시피
새해 저녁메뉴 추천 간단한 떡국 만들기
등록일 : 2019-12-31 15:21 | 최종 승인 : 2019-12-31 15:21
양윤정
▲새해 떡국을 만들어보자.(사진=ⒸGettyImagesBank)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새해 첫날 먹어야 하는 음식이 있다면 떡국을 빼놓을 수 없다. 구정을 보내는 우리나라는 떡국은 설날 때 주로 먹지만 그래도 신정을 맞아 떡국으로 한 살을 더 먹었다는 기분을 내도 괜찮지 않을까? 요리연구가 백종원이 알려주는 간단한 소고기 떡국 황금 레시피를 알아보자.

 

요리 연구가 백종원의 소고기 떡국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필요한 재료는 떡국떡, 소고기, 파, 계란, 식용유, 참기름, 국간장, 다진마늘, 꽃소금, 후추가루다. 먼저 떡국떡은 물에 불린다. 용량은 밥 한 공기에 1인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소고기는 불고깃거리로 준비한다. 냄비에 참기름과 식용유를 1큰 술 넣고 소고기를 볶는다. 다 볶으면 물 1공기와 국간장 2큰술을 추가하고 조린다. 이제 국물을 넣어보자. 떡국 국물은 1인분에 물 한 공기에 두 공기 추가, 2인분은 물 두 공기에 두 공기 추가, 3인분은 물 세 공기에 두 공기 추가다. 4인분이면 물 6공기를 넣어준다. 대파 두 대를 송송 썰어주고 달걀 두 개를 풀어 지단을 만든다. 푼 달걀에는 물을 조금 부어 농도를 묽게 하는 것이 좋다. 센불에 구어야 고소한 맛이 난다. 완성된 지단은 반으로 접고 돌돌 말아 송송 썬다. 물이 끓어오르면 떡을 넣는다. 간 마늘 1큰 술, 액젓 2큰 술로 간을 맞춘다. 달걀 2개를 다시 풀어주는데, 조금 덜 풀어야 색감이 예쁘게 나온다고 한다. 냄비에 푼 달걀을 넓게 넣어주고 썬 대파도 넣는다. 미리 썰어 둔 달걀 지단과 김가루로 고명하면 완성이다.  

▲백종원의  떡국레시피를 따라해보자.(사진=ⒸKBS NEWS)

떡국에 어디 떡만 넣겠는가. 만두도 한 두 개 쯤은 넣어줘야 하지 않겠는가. 옆구리가 터지는 일반 만두에 질렸다면 알토란에서 소개한 굴림만두를 추가해보자. 알토란 굴림만두는 다진 소고기 300g, 다진 돼지고기 300g을 먼저 준비한다. 두부도 300g 준비하는데, 면포로 감싸 꾹 짜며 물기를 제거하고 으깬다. 갈등으로 곱게 으깨면 된다. 부추 300g과 대파 1대는 송송 썰어준다. 숙주는 데치고 다진 1봉지(500g)를 마련한다. 숙주 손질하는 법은 끓은 물에 2분간 삶은 뒤, 찬물에 헹구고 물기를 짜서 다지면 된다. 당면은 미리 불린다. 150g 당면을 30분 불리고 2분간 삶는다. 모든 재료를 볼에 넣고 달걀 노른자 2개까지 추가한다. 진간장 3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작은 술, 후추 1작은술 참기름 3큰술, 꽃소금 1큰술 반을 넣고 치댄다. 만두소가 다 완성되면 먹기 좋게 동그랗게 빚고 밀가루를 입힌다. 밀가루 옷을 입은 만두를 5분간 내버려두고 찬물에 담근다. 이 과정을 3번 거치면 얇은 밀가루 만두피가 완성된다.만들어진 만두는 육수가 끓어오르면 넣는다. 

[리서치페이퍼=양윤정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