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신비스러운 미지의 색 '블랙' 그 속에 담긴 심리학
등록일 : 2020-01-02 14:32 | 최종 승인 : 2020-01-02 14:33
한윤경
특정 색상에 대한 한 개인의 감정은 매우 개인적이며 종종 문화나 경험에 뿌리를 둔다(사진=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저명한 독일의 과학자 헤르만 본 헬름홀츠는 검은색에 대해 "블랙은 빛이 전혀 없어도 완전한 감각 그 자체다. 블랙의 감각은 모든 감각의 결여와는 확연히 다르다"고 말했다. 헬름홀츠의 말처럼 검은색은 단순히 인테리어나 패션에 사용되는 색깔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인간의 기분과 감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한 개인의 성향에 대해서도 암시할 수 있는 신호가 될 수 있는데, 이는 색채 심리학이 예술이나 디자인, 마케팅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많이 연구된 이유이기도 하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특정 색상에 대한 한 개인의 감정은 매우 개인적이며 종종 문화나 경험에 뿌리를 둔다. 예를 들어, 많은 동양 국가에서 흰색이 애도의 상징으로 여기는 반면, 서구에서는 순수함이나 청렴을 상징한다. 

한 연구에서는 색상이 다양한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도 나타났다. 가령 빨간색은 더 빠른 속도와 힘을 내는 역할을 한다는 것. 다른 사례 연구에서는 파란색 가로등이 해당 지역의 범죄 감소에 기여한다는 사실도 나타났다.

그러나 색상에 대해서는 아직 탐구할 필요가 있는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 가령 색상의 영향력이 얼마나 강력한지, 색상이 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혹은 특정 성격 유형에 따른 선호되는 색상이 있는지 등이다. 

다만 시드니대학의 건축과 디자인 및 기획학과의 제나 오코너 교수는 색채 심리학에 주장된 여러 요소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주장 중 상당수가 경험적 지지의 측면에서 증거가 부족하고 근본적인 결함 즉, 인과적 단순화 및 주관적 검증 등을 보이며, 사실로 제시된 요소들이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이런 주장들이 현대 연구 결과가 아닌 오래된 연구 결과에서 나온 것이라는 분석이다.

블랙은 남녀 모두에게서 가장 인기 있는 의상 색상이다(사진=셔터스톡)
 

블랙을 탐구하라

검은색은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이를 받아들이는 개개인의 반응도 다양하다. 가장 일반적으로는 부나 진지함, 지성, 악, 격식, 미지, 권력 등과 연관성을 지닌다. 

한 연구에서는 18개 조사 대상 색상 가운데 블랙이 성인이 선호하는 색상으로 13위를 차지했다는 결과도 있다. 그러나 남녀의 의상 선택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색상으로 평가받았다. 또한 여성의 40%가 다른 색상보다 검은색을 더 선호한다고 답해, 남성의 16%보다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다만 검은색은 역사적으로 악으로 여겨지면서 동물들에 대한 특정 미신들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까마귀와 고양이는 검은색으로 인해 사악하고 불운을 가져다주는 존재로 여겨졌는데, 사람들은 초자연적인 힘을 가졌다고 믿었다.

반면 풍수지리에서는 검은색을 물의 원소와 결부시켜 신비함과 힘, 평온함의 의미로 해석한다. 풍수에서 검은색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으로는 가령 검은색 문을 북쪽이나 동쪽 혹은 남동쪽을 향하도록 배치하거나, 자녀의 방에 검은색을 칠해 창의력과 평온함을 가져다주도록 하는 것이다. 방의 북쪽 공간 바닥에 검은색을 칠하는 것 역시 좋은 일로 여겨진다.

일부 문화권에서는 검은색을 섹스 혹은 금지된 것과 연관시키기도 하는데이는 블랙이 섹시하게 보이는 속옷의 색상으로 가장 많이 채택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교육 관련 매체 아울로케이션은 섹스를 죄로 간주하는 일부 종교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이에 종종 악마나 어둠의 상징으로 사용됐다는 것. 

이외에도 검은색은 우아함과 스타일, 부와 세련됨, 그리고 매력과 신비함, 지배력 등과도 연관돼있으며, 십 대 청소년의 반항적인 감정과 행동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블랙 의상이 의미하는 것

앞서 언급된 것처럼 블랙은 의상을 고를 때 가장 선호하는 색상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블랙 의상을 입는 데는 몇 가지 의미가 담겨있다. 가령 진지한 사람일 수 있거나 그저 즐기고 싶은 성향일 수 있다. 또한 매우 독립적인 사람일 수도 있으며, 다른 이들에게는 위협적인 존재나 반항적인 인물로 비춰질 수도 있다. 강하고 능력이 있으며 권위적인 것을 싫어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블랙은 신비하고 음모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 자신을 둘러싼 모든 부정적인 것들로부터 보호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일 수도 있다. 내면에 숨겨진 것을 부정하면서 무엇인가 꽁꽁 싸매어있는 느낌인 것. 이외에도 냉담하고 우울하며 비관적이고 은밀한 분위기 등도 모두 블랙이 주는 다양한 느낌이다.

긍정적인 특성과 관련해서는 세련미와 자신감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약 50%, 그리고 남성의 64%가 검은색을 자신감 배출의 원동력으로 생각했다. 실제로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감과 예민함, 강력함, 그리고 영향력이 있는 성격 특성을 지닌 것으로 알려진다. 

[리서치페이퍼=한윤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