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Korean
인간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는 방정식발표
등록일 : 2017-02-12 11:00 | 최종 승인 : 2017-02-12 11:00
유현정

[리서치페이퍼=유현정 기자] 인간의 활동이 지구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계산하기 위한 수학 방정식이 호주 국립 대학교의 연구진에 의해 발표됐다.

이 방정식으로 계산한 결과 기후 변화가 자연상태보다 무려 170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과학자들은 지구의 기후 변화를 주도하는 주요 요인으로 인간의 활동을 꼽지만, 그 효과는 결코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입증된 적이 없다.

윌 스티븐 교수는 방정식을 개발한 연구팀을 이끌었다. 그는 호주 국립 대학교의 연구원이자 기후 변화 전문가다. 그와 연구진이 공동으로 참여한 논문은 저널 '인류세리뷰(Anthropocene Review)'에 게재되었다. 

이 논문의 저자들은 지구 물리학과 천문학적인 요인들이 지난 45억년 동안 지구 시스템을 지배해왔다고 말한다. "지구 시스템"이란 상석 암석, 지구상의 모든 얼음, 수권 및 생물권을 의미한다.

그들은 지난 60년간 인류가 지구 체계에서 기하 급수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사실을 확인했는데, 오늘날에는 이것이 '인류세(Anthropocene)'라고 불리는 시기가 되었다.

연구팀은 "인간 활동은 이제 지구 시스템의 변화를 주도하는 자연의 위대한 세력에 필적한다"고 '인류세 방정식(Anthropocene Equation)'을 이용해 대답했다.

[리서치페이퍼=유현정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