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Korean
페이스북, 시간인식 왜곡 연구결과 발표
등록일 : 2017-02-13 12:00 | 최종 승인 : 2017-02-13 12:00
김리리

[리서치페이퍼=김리리 기자] 페이스북과 관련된 자극은 시간인식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켄트 대학의 심리학 및 신경 과학부의 연구진은 인터넷 중독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이와 같은 결론을 내렸다.

그들은 "주의력 및 각성 관련 메커니즘" 때문에 시간인식이 왜곡된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페이스북의 게시물에 담긴 몇 개의 이미지를 탐색하는 데 불과 몇 분 밖에 걸리지 않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몇 시간이 지난 후 이미 원래 보려고 했던 이미지보다 수백 개나 더 많은 이미지를 탐색한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상당한 시간이 낭비되는 셈이다.

페이스북 관련 자극이 인터넷 관련 자극에 비해 시간을 과소평가하게 되고 페이스북 관련 자극이나 인터넷 관련 자극은 모두 중성 자극에 비해 시간 분별력이 더 좋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실험은 인터넷과 페이스북 모두에서 20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를 접한 44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다른 온라인 이미지보다 페이스북 관련 콘텐츠를 보는 데 소요된 시간을 과소평가했지만 어쨌든 인터넷이나 페이스북을 사용하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그들의 시간감각이 사라졌다.

이에 따라 연구진은 어떤 목적으로든 인터넷을 사용하면 시간 경과를 인식할 수있는 능력이 바뀐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리서치페이퍼=김리리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