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Korean
냉전 시대 핵 실험, 우주 날씨에도 영향 미쳐
등록일 : 2017-06-16 14:14 | 최종 승인 : 2017-06-16 14:14
김리리

[리서치페이퍼=김리리 기자] 미 항공 우주국(NASA)은 냉전 시대의 핵 실험이 우주의 날씨에 영향을 미쳤다는 냉전 시대 기밀 문서를 공개했다.

이 문서는 우주 비행사와 인공위성에 대한 방사선 방호 체계의 개요를 제시하고 있다.

격동의 냉전과 핵 무기 경쟁은 사람들이 여태껏 알고 있던 것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최근에 기밀 해제된 이 문서는 지구 근처 우주 공간의 환경이 극심한 변화를 맞았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NASA의 연구진은 해당 문서의 기밀이 해제됨에 따라 냉전 시대 핵 실험의 효과를 보다 철저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문서의 기록은 1958년에서 1962년에 걸쳐 있다.

우주의 날씨는 행성의 주변 전자기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는 보호 자기장이 포함되는데 보호 자기장이란 지구 핵의 회전에 의해 생성되는 자기권이다.

태양 활동 및 기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우주의 날씨는 정상적으로 순환한다. 그런데 지구의 지각으로부터 250마일 위에서 핵 실험으로 인한 극단적인 영향이 감지되었다.

지구의 자기권은 대부분의 태양풍의 방향을 바꾸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태양풍이란 태양에 의해 방사되는 수백만 개의 고 에너지 입자다. 태양풍은 전자 장치를 손상시키고 탐색 및 통신 신호를 방해하기 때문에 인공위성에 영향을 미친다. 냉전 시대 핵 실험이 태양풍과 유사한 효과를 일으켰다고 과학자들은 말한다.

[리서치페이퍼=김리리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