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Technology Korean
혈액혁이 ABO식 뿐?... 우리가 모르는 혈액형도 많다
등록일 : 2017-10-02 00:00 | 최종 승인 : 2017-10-02 00:00
강민경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자신의 혈액형과 레수스 인자(Rh 인자)를 알아두는 것은 혹시 모를 수혈 상황이나 여성일 경우 임신 준비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알려진 혈액형에는 34가지가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ABO형 혈액형이다. 혈액형은 각 개인의 적혈구 표면에 있는 분자에 따라 나뉘며, 그렇게 혈액형을 알고 나면 레수스 인자를 검사해 항원을 확인한다. 레수스 항원은 양성(+)이거나 음성(-)이다. 이 항원은 단백질 혹은 탄수화물 분자로서 우리 몸을 해로운 것들로부터 지키는 면역계를 자극한다.

사람은 혈액형에 따라 수혈을 하거나 받기 때문에, 자신의 혈액형을 알아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A형인 사람은 A형과 O형에게서만 수혈을 받을 수 있다.

2. B형인 사람은 B형과 O형에게서만 수혈을 받을 수 있다.

3. AB형인 사람은 A, B, AB 및 O형에게서 수혈을 받을 수 있다.

4. O형인 사람은 O형에게서만 수혈을 받을 수 있다.

O형 혈액형은 모든 다른 혈액형에 혈액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보편적 공여자로 알려져 있다.


혈액 검사 방법

임산부는 자신의 레수스 인자까지 알아두는 것이 좋다. 만약 모체가 레수스 음성(Rh-)라면 양성(Rh+)인 아기를 임신했을 때, 항체가 아기와 싸우지 않도록 하기 위해 주사를 맞아야 한다. 만약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모체가 태아를 거부하는 일이 발생한다. 또 모체와 태아의 혈액형이 전혀 다른 경우에도 모체가 태아를 거부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혈액 검사 대상에게서 채취한 혈액은 피펫, 슬라이드 혹은 테스트 스트립에 놓는다. 해당 혈액 샘플을 A 혹은 B타입 항체와 혼합하고 혈액이 응고되는지 확인하면 ABO형을 알 수 있다. 혈액이 응고한다면 혈액이 항체와 반응했다는 뜻이다.

그 다음 혈청(혈액 내의 액체)을 A 또는 B형이라고 알려진 혈액과 혼합한다. 혈액형 A에는 항B형 항체가 있고 혈액형 B에는 항A형 항체가 있다. 이렇게 하면 레수스 인자의 포함 여부를 알 수 있다. 레수스 인자를 보유하고 있다면 Rh+,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Rh-다.

다른 혈액형 그룹

1920년대에 오스트리아의 병리학자인 카를 란트슈타이너에 의해 MNS 혈액형 항원이 발견됐다. 현재 MNS 항원 시스템에는 46가지의 항원이 존재한다. 가장 중요한 5 가지 요소는 M, N, S, s 및 U다. 란트슈타이너는 또한 ABO 그룹 유형을 발견했다. MNS 혈액형 항원은 적혈구 표면의 필수 단백질 반점에서 발견된다. 사람의 혈장에서 M 항체를 발견하는 방법으로 검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혈하기 전에는 항M형 항체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M형 항체가 수혈 과정에서 기증된 혈액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알려진 혈액형은 Ss식 혈액형이다. 혈액형은 호주 시드니에서 처음 발견됐다. 이것은 말라리아 기생충의 표적이 되는 특정 유형의 분자에서 발견된다는 점이 독특하다.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지역 사람들의 몸에는 이 분자가 없기 때문에 이 지역 사람들은 말라리아 병원균에 내성이 강하다.

더피식 혈액형 또한 삼일열말라리아원충이라고 알려진 말라리아 병원체 유형과 관련이 있다. 이 혈액 유형 또한 확인하지 않으면 수혈된 혈액에 반응한다. 또 항원이 음성인 환자에게 투여해서는 안 되는 혈액이다.

1940년대에는 K항원이 발견되면서 인간 유전학이 한 단계 더 발전했다. 적혈구에서 K항원이 결핍된 여성이 K항원을 가지고 있는 아기를 임신했을 때 발견된 것이 K항원인데, 대부분의 음성 항원을 지닌 모체는 양성 항원을 지닌 태아를 임신했을 때 내성을 보이는 항체를 가지고 있지만, 이 여성은 그렇지 않았다. K항원이 발견된 과정은 다른 종류의 항원이 발견된 과정과 비슷하다.

또 환자의 이름을 딴 키드식 혈액형도 있다. 키드 씨는 신생아용혈성질환이 있는 아기를 낳았다. 이 혈액형은 수혈부작용이나 신생아용혈성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즉, 간단히 ABO식만 알고 있는 우리의 지식과 다르게 혈액형은 더욱 다양하므로 비상 사태에 대비해서 자신의 정확한 혈액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