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와 피부 모두에 유용한 ‘올리브 오일 효능’

2018-04-11 10:18:08 위아람 기자
▲올리브 오일과 올리브 가지(출처=셔터스톡)

올리브 오일은 음식의 풍미를 더하는 것은 물론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아 많은 요리에 사용되고 있다. 특히 올리브 오일에는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등 미용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화방지제(출처=셔터스톡)

올리브 오일의 효능

올리브 오일은 염증을 줄이는 좋은 지방산인 불포화 올레이트산이 풍부하다. 암, 심혈관 질환, 대사 증후군, 당뇨병, 알츠하이머, 관절염, 비만과 같은 질병들은 모두 만성 염증과 관련이 있다. 염증을 치료하는 올리브 오일의 효능은 항염증제 약물인 이부프로펜과 비슷한 효능을 가진 산화방지제에서 기인한다.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라인 조 레크 기자는 올리브 오일에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주는 산화방지제가 함유돼 있다고 설명했다.

▲채소 샐러드에 올리브 오일 넣기(출처=셔터스톡)

올리브 오일 먹는 법

올리브 오일을 파스타나 샐러드 드레싱에 사용하는 것 외에도 올리브 오일을 먹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다. 마요네즈를 사용하는 대신 샌드위치에 올리브 오일을 곁들일 수 있다. 구운 치즈나 컵케이크에 버터 대신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미 농림부에 따르면 하루 섭취 기름 권장량은 1~2스푼 정도다.

▲고기를 구울 때 올리브 오일 사용하기(출처=셔터스톡)

용도에 맞는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용도에 맞는 제품 선택이 중요하다. 슈퍼마켓 올리브 오일 상품 선반을 살펴보면 엑스트라 버진, 라이트, 콜드 프레스, 스톤마일드, 오가닉 등 다양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올리브 오일을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계획하에 구매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올리브 오일은 엑스트라 버진, 퓨어, 엑스트라 라이트 올리브 오일이다. 건강 레시피 사이트 우먼즈데이 맨디 메이저 기자는 굽기 같은 요리법을 위해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다면 엑스트라 라이트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라고 권했다. 이 오일은 가장 가벼운 종류며 고온 조리에도 좋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빵에 찍어먹기 위해서라면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가장 풍부한 맛을 가졌으며, 깊은 맛을 더한다. 소금을 뿌리거나 볶고 굽거나 양념장을 바를 때도 사용한다.

순한 맛을 원한다면 퓨어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다. 향이 강하지 않아서 어떤 요리에도 맛과 깊이를 더한다.

▲올리브 오일의 영양성분(출처=셔터스톡)

올리브 오일의 영양 성분

요리에 올리브 오일을 넣는다면 영양성분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올리브 오일 한스푼에는 125kcal가 들어있다. 요리에 반 컵의 올리브 오일을 넣으면 이미 1,000kcal가 된다.

올리브 오일 한스푼에는 심장에 좋지 않은 14g의 단일 불포화 지방, 하루 비타민E 권장 섭취량의 10%, 하루 비타민K 권장 섭취량의 11%가 들어있다.

▲머리카락에 올리브 오일을 바르는 여성(출처=셔터스톡)

피부에 올리브 오일 사용하기

요리 외에 피부, 머리카락, 손톱에도 올리브 오일을 사용한다. 뉴욕시의 줄리 루사크 피부과 전문의는 올리브 오일이 화장품을 제거하는 세안용도에도 훌륭하다고 설명했다.

세안 전 올리브 오일을 얼굴에 바르고 물로 두 번 씻어낸다. 올리브 오일은 피부 자극이 적으며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피부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수분 크림에 올리브 오일 몇 방울을 첨가해도 된다. 올리브 오일에 들어있는 산화방지제는 활성 산소와 싸우며 노화로 인한 피부 결점을 가려준다.

▲여드름이 난 여성(출처=셔터스톡)

올리브 오일 부작용

피부에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뷰티 전문 사이트인 스타일 크레이즈 타냐 샤드리 기자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을 피부에 자주 바르면 여드름이 생긴다.

또, 올리브 오일은 피부에 빨리 흡수되지 않아 모공을 막을 수 있다. 특히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며 피부염이나 습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