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Socio of Sci/Bio-Philoso Korean
의사의 웃음은 과학적이다?
2018-04-11 16:02:38
이찬건
▲웃음은 최고의 약이다(출처=셔터스톡)

의사들의 웃음이 과학적인 의미를 지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의사가 웃고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아마도 만화나 영화에서는 자주 접한 모습일 것이다. 하지만 사실 현실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의사들이 많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의사들의 웃음이 의학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의사들은 어린 환자를 안심시키기 위해 웃는다. 특히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인해 병원에 오래 입원해있는 어린 아이들을 대하는 의사는 더 많이 웃으려고 노력한다.

▲영국 3만 3,000명의 어린이 환자가 ‘웃음 의사’의 방문을 받는다

 

웃음 의사의 방문

의사들은 어린 환자가 치료를 받는 잠시 동안 즐거움을 느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웃음은 최고의 약이다'라는 말은 진부한 속담이 아니라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수많은 의사들이 웃음에는 의학적인 장점이 있다고 말한다. 유일한 문제는 그 혜택을 정량화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이다. 테오도라아동자선단체(Theodora Children 's Charity)는 자주 웃는 25명의 의사로 구성된 ‘웃음 의사’ 팀을 영국 전역에 파견해 매년 3만 3,000명의 어린이들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웃음 의사의 방문을 받는 어린이는 15세 미만이다. 이들은 영국에서 매년 병원에 입원하는 100만 명의 어린이에 속한다. 웃음 의사들은 한 번에 약 25명의 어린이 환자를 담당하며 진찰 시간은 평균 10분이다. 웃음 의사 한 명이 1년에 진단하는 어린이 환자는 약 1,000명이다. 웃음 의사는 의학적인 훈련을 받은 전문 의료인이 아니다. 대신 이들은 장애인, 병약한 어린이들과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교육을 받는다.

 

다 함께 웃는 날

웃음에 대해 연구하는 웃음학이 생겨났으며 3월 19일은 미국의 다 함께 웃는 날이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웃음은 긴장을 완화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웃기 위해서 반드시 유머러스한 영상이나 글을 접할 필요는 없다. 전문 웃음학자인 로버트 프로빈 박사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웃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즉, 혼자서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웃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며 웃는 것이 더 긍정적이라는 이야기다.

2012년에 진행된 직장 내 유머에 관한 연구를 보면, 직장 내에서 발생하는 웃음이 팀 전체 응집력, 스트레스 해소, 직장의 전반적인 분위기 향상과 생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 연구는 노스 캐롤라이나대학과 플로리다인터내셔널대학의 심리학자들이 공동 진행했으며 이후 캐나다의 유명 비즈니스 연설가인 마이클 커가 보강 연구를 실시했다.

▲실험실에서 이야기하며 웃고 있는 의사들(출처=셔터스톡)

 

웃음의 긍정적인 영향력

일반적인 연구 결과 연구실이나 직장에서 발생하는 웃음은 작업 흐름을 포함에 많은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연구진들 또한 다른 직장인과 마찬가지로 함께 웃으며 일하면 업무 능력이 향상된다. 연구로 인한 스트레스가 완화되고 좌절감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콜로라도볼더대학 실험실에서 화학 분야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 제임스 어터백은 2015년 후반 태양광화학 연구를 위한 레이저 시스템이 연구실로 배달됐을 때 함께 배송된 대량의 '뽁뽁이'로 실험실 바닥에 '뽁뽁이 레드카펫'을 만들고 실험 도구를 모두 감쌌다. 나중에 연구실에 들어온 학생들은 모두 즐겁게 웃을 수밖에 없었다. 나중에 어터백이 자신의 사무실로 돌아가자 뽁뽁이에 싸인 마네킹이 서 있었다. 마네킹은 '제임스2'라는 명찰을 달고 있었다. 이 마네킹은 그 이후에도 연구소 이곳저곳을 전전하며 동료들에게 즐거움을 줬다.

같은 실험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아만다 그레넬은 "제임스와 함께 일하는 것은 매우 즐거운 경험이었다. 그의 장난은 내 안에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했다"고 말했다. 작업장에서 이뤄지는 실없는 장난과 웃음은 그곳에 속한 구성원들에게 매우 유익한 현상이다. 이것은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지만 이미 다양한 과학적 실험으로 증명됐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찬건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