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이 자주 마려우면 방광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출처=픽사베이)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길 때 발생하는 하부 요로 감염의 일종이다. 요도가 염증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에 감염 될 때 발생한다.

방광염은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지만 남성에게도 발병할 수 있다. 건강전문매체 헬스라인닷컴은 성적 활동이 활발하거나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 폐경기 여성, 자극적인 위생용품을 사용하는 여성이 방광염이 감염될 요인에 더 많이 노출돼 있다고 전했다.

방광염의 원인은?

헬스라인닷컴은 방광염은 대부분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약물 및 위생 제품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고 밝혔다.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요로 감염 ▲특정 약물 복용 ▲방사선노출 ▲장기간 카테터사용 ▲자극적인 위생 용품을 사용 등이 있다.

방광염에는 급성방광염과 간질성 방광염 두 종류가 있다. 이중 세균감염은 급성 방광염의 주요 원인이다.

방광염의 증상은?

방광염 증상에는 ▲잦은 배뇨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경미한 발열 ▲혈뇨 ▲성교시 통증 ▲배뇨 중 통증 ▲잔뇨감 ▲빈뇨 ▲복부 경련 등이 있다. 여성 아랫배 통증 증상의 상당수가 방광염의 전조증상으로도 알려져 있다.

방광염으로 인해 신장이 감염되는 등 심각한 경우에는 구토, 메스꺼움, 허리 통증, 옆 통증 및 오한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방광염, 치료방법은?

일반적인 방광염 치료법에는 ▲항생제 처방 ▲수술 ▲진통제 복용 등이 있다. 또한 크랜베리 ​​주스같이 신장에 부담을 덜면서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는 음료를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방광염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성기를 청결하게 관리해 세균이 전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여자방광염을 예방하려는 성인 여성의 경우 성행위 후 방광을 비우는 연습을 통해 박테리아에 감염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이재성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