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심부전증·심근경색 등 심장질환 예방하려면 ‘고혈압 초기증상’과 ‘혈압 낮추는 방법’ 확인
2018-04-12 16:18:19
소윤서
▲고혈압을 방치하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길 수 있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별다른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은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방치하게 되면 건강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고혈압을 개선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고혈압 초기증상’과 ‘혈압 낮추는 방법’을 알아보자.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합병증에 주의해야 한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고혈압 초기증상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심부전증이나 심근경색, 뇌출혈 뇌졸중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혈압 높을 때 증상은 별다른 낌새가 없기 때문에 자각하는 것이 쉽지 않다. 고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피로감, 두통, 편두통, 어지러움, 코피, 혈뇨, 시력저하 등 다양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고혈압이라 단정할 수는 없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정상혈압 수치는 120/80이기 때문에 수시로 혈압을 체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저염식은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출처=픽사베이)

고혈압 낮추는 방법

고혈압은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 복용을 병행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비만과 혈압은 관련이 깊기 때문에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면 고혈압 수치가 감소되기 때문에 저염식은 고혈압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알코올을 섭취하면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를 삼가야 한다.

▲고혈압 환자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출처=픽사베이)

고혈압에 좋은 음식

적극적인 고혈압 치료를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돕는 수박이나 멜론 등의 과일이 있다. 또한 리놀렌산이 함유돼 콜레스테롤을 낮춰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두유도 좋다. 퀘르세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양파는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