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긁적긁적 아토피 유발하는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 ‘집먼지진드기 퇴치법’으로 잡자
2019-06-12 09:00:03
소윤서
▲집먼지진드기는 매트리스에 많이 서식한다(출처=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침대에 누웠을 때 갑자기 온몸이 가렵다면 매트리스에 집먼지진드기가 있는 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꿀잠 불청객,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줄 집먼지진드기 퇴치법을 알아보자.

▲집먼지진드기는 사람의 각질이나 곰팡이를 먹고 서식한다(출처=셔터스톡)

집먼지진드기란?

집먼지진드기는 습기가 있는 집 안의 구석이나 침구, 의자, 카펫 등에서 사람의 피부 세포나 곰팡이를 먹고 사는 생물이다. 집먼지진드기는 아토피 등의 피부염을 일으키는 주요원인이자 알레르기성 질환이나 비염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제거할 필요성이 있다.

▲집먼지진드기는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한다(출처=셔터스톡)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 증상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인 콧물을 동반한 코막힘이나 호흡 곤란, 재채기, 천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인해 눈이 충혈되는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는 아토피나 피부염을 동반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집먼지진드기 물린자국으로 인해 피부가 가렵거나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집먼지진드기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청소와 환기가 중요하다(출처=셔터스톡)

집먼지진드기 퇴치법

1. 집먼지진드기는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잘 서식하기 때문에 과도한 난방을 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환기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매트리스나 카펫 등 각질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생활 용품을 자주 세탁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탁을 한 후에도 자주 털어주고 진공청소기를 사용해 먼지를 빨아들이는 등 청결에 신경 써야 한다.

3. 침구를 고를 때는 먼지 없는 이불이나 진드기방지 이불을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공기청정기를 수시로 가동시켜 집먼지진드기를 걸러내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다.

5. 집먼지진드기를 퇴치할 수 있는 성분인 티트리 오일이나 계피가 함유된 진드기퇴치제를 침구나 집안 곳곳에 자주 뿌려주는 것이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