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대출, 자신의 소득 규모와 재정상황을 고려해야

2018-04-26 00:00:00 온라인뉴스팀 기자
(출처=게티이미지)

A씨는 개인회생신청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총 납입횟수가 5회였지만 대출이 없는 상태로 4대보험에 가입되어있는 직장인으로 2년을 근무하고 있다. 개인회생 과정중이다보니 시중은행에서는 자금 융통이 어려워 개인회생자들을 위한 대출상품을 알아볼 수 밖에 없었다.

개인회생대출은 개인회생을 진행하고 있는 사람이 생활의 어려움 때문에 추가적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한다. 개인회생대출의 경우 개인파산, 신용회복 중인 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자격은 직장인 및 자영업자로 대출한도는 신용도에 따라 최고 3,000만원까지 받게 된다. 취급 수수료는 없고 대출 서류는 신분증과 소득증빙서류다.

성실상환자 대출제도

변제 기간을 계획한 개인회생자라도 생활하다보면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신용회복중인자들은 일반은행을 통해 대출을 받는것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준비된 제도가 성실상환자 대출이다. 성실상환자 대출제도는 신용회복위원회 등 채무조정기관에서 채무 조정을 받아 성실히 상환프로그램을 이행하는 중이거나 제도권 금융회사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최약계층을 대상으로 긴급 생활자금을 저리로 대출해주는 제도다.

2018년 3월 19일부터 지원대상과 대출한도가 확대되면서 더욱 많은 사람들이 성실상환자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채무조정 이행기간에 대한 조건이 최소 9개월 이상에서 6개월 이상으로 줄어들었다. 또 24개월 동안 매추 조정을 성실히 이행한 경우 기존에는 1,000만원의 대출이 가능했지만 지금은 1,500만원으로 한도가 상향됐다.

성실상환자 대출 종류

성실상환자 대출의 종류에는 신용카드 사랑가득론, 부산시 청년부비론, 경기도 재도전론, 희망사다리론, 미소금융론, 대전광역시 드림론, 부산광역시 부비론, 경상북도 낙동강론, LH공사 행복론, 광주광역시 빛고을론, 사회복지론, 새출발 마중물론, 여신금융협회 사랑론, 서울특별시 한강론 등이 있다.

성실상환자 대출 지원 절차

신용회복의원회는 다양한 개인회생자들의 채무를 조정하고 있다. 신청인이 상담 및 접수를 하면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적격여부를 심사해서 융자위원회의 의결을 거치고 가결되면 대출약정체결을 한다. 그런 후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대출금을 입금하면 신청인은 매월 원리금을 상환하면 된다. 만약 기각될 경우에는 기각 사유를 해소한 후 재신청하면 된다.

성실상환자 대출 신청방법

성실상환자 대출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서민금융진흥원과 함께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부를 방문할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 전국 지부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사전 방문예약을 하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방문 전 상담센터로 문의하면 지원요건, 준비서류에 대해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온라인뉴스팀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