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한국도 폐결핵 환자 있어...치료와 함께 폐에 좋은 음식 필수
2019-06-12 09:00:03
위아람
▲폐 모형을 보여주고 있는 의사(출처=게티이미지)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폐는 호흡을 담당하는 필수적인 기관으로 공기의 들숨과 날숨을 통해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관이다. 가슴우리 안에 위치하며 오른쪽, 왼쪽 허파로 한 쌍을 이룬다.

▲폐결핵(출처=게티이미지)

폐결핵은?

폐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발생한다. 세계보건기구는 폐결핵이 전 세계 사망 원인 중 10위 안에 있다고 보고했다. 제3세계에서 유행하는 질병이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다소 놀라운 일이다. 폐결핵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영구 폐 손상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다.

▲폐결핵 항생제(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폐결핵 치료

폐결핵은 18세기와 19세기에 매우 치명적이었지만 항생제의 등장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 일반적인 폐결핵 약품으로는 아이소나이아지드, 피라지나미드, 에탐부톨, 리팜핀이 있다.

재발을 막고 질병을 완전히 치료하기 위해 약물 요법을 따라야 한다. 치료를 중단하면 폐결핵이 다중 약물 내성 폐결핵으로 발전해 사망률이 더 높아진다.

약물 치료와는 별도로 영양 섭취를 개선해야 한다.

▲연어(출처=게티이미지)

폐를 위해 좋은 음식은?

1. 물 :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에 필수적이다. 건조한 폐는 자극을 받기 쉽다. 매일 6잔에서 8잔 정도의 물을 마셔야 한다.

2.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3는 참치와 연어와 같은 생선에서 나온다. 대부분의 견과류와 생채소에도 들어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폐 조직을 부드럽게 한다.

3.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폐에 좋은 효능이 있는 NRF2 의존 특성이 있다. 만성 폐색전 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가장 좋은 채소다.

4. 가금류 : 닭은 비타민A 함량이 높다. 식물 기반 비타민A보다 동물 기반 비타민A가 몸에 더 잘 흡수된다.

▲빨간 사과(출처=게티이미지)

폐를 위해 좋은 과일은?

런던 성 조지 병원 의과 대학의 한 팀은 45세에서 49세 사이의 2,500명 이상 남성들의 식사와 폐 기능을 연구했다. 그들은 비타민C, E, 베타카로틴, 감귤류, 사과, 과일 즙과 폐 기능이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살구에 들어있는 비타민 A가 폐 감염의 위험을 낮춘다. 항염증 및 항암 효과를 가진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비타민C, 비타민E, 엘라긴산을 함유하고 있다.

▲백리향 차(출처=게티이미지)

폐에 좋은 차는?

1. 목향 : 약초 전문가는 기침과 기관지염을 치료하기 위해 목향의 뿌리를 사용한다. 목향은 항우울, 거담 작용을 한다. 목향의 에센셜 오일은 가래를 없애고 폐를 맑게 한다. 애스터족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목향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 산사나무 : 산사나무는 심장 강장제 용도로 오랫동안 쓰였다. 심장 박동이 강하면 폐에 액체가 축적될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폐에 점막이 생기지 않는다. 산사나무와 심장약, 혈압약을 혼용하면 안 된다.

3. 백리향 : 한의사들은 호흡기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백리향의 나뭇잎과 꽃을 사용한다. 백리향은 강력한 항생제인 티몰과 폴리메톡시플라본, 터핀을 함유하고 있다. 또 항염증제와 기침을 억제하는 성분을 갖고 있다. 임신 중이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과일과 채소(출처=게티이미지)

폐암에 좋은 음식은?

종양학자들은 화려한 색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 것을 추천한다. 색이 진할수록 산화방지제 성분이 많다. 산화방지제는 질병으로부터 치유하는 우리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한다.

통곡물은 정제된 곡물보다 산화방지제가 많으며 탄수화물과 더 많은 영양분을 제공한다. 연구원들은 과일, 채소, 통곡물이 풍부한 식단이 암, 심장병에 좋다는 것을 발견했다.

견과류, 씨앗, 아보카도, 채소기름은 필수적인 영양분을 제공한다. 아보카도는 글루타틴, 비타민C, E, 섬유소의 풍부한 공급원이다. 국립 암 연구소는 식욕이 감소하는 폐암 환자에게는 영양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은 음식이 좋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고온에서 기름으로 조리하면 발암물질이 생기므로 이와 같은 조리법은 피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