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종아리 근육 통증 원인 해결, 운동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 필요
등록일 : 2018-05-04 18:40 | 최종 승인 : 2018-05-04 18:40
위아람
▲보디빌더의 종아리 근육(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종아리 근육은 아래쪽 다리 뒤쪽에 있는 근육이다. 종아리 아래에는 두 종류의 근육이 있다. 내측 비복근은 다른 부위에 비해 넓게 분포해 쉽게 발달한다. 외측비복근은 상대적으로 적은 근육량을 가지고 있다.

▲종아리를 다친 축구 선수(출처=픽사베이)

왜 종아리 근육이 파열되는가?

종아리에 긴장이 가해지면 종아리 근육이 파열된다. 종아리 근육이 당겨지고 찢어지고 늘어나면 미세한 파열이 근육 섬유에 발생한다. 이러한 파열의 정도는 행위의 급작성과 근육이 당겨진 길이에 따라 달라진다. 언덕을 뛰어오르거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신거나 준비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는 경우에 종아리 근육이 파열된다.

▲무릎을 치료받고 있는 환자(출처=픽사베이)

종아리 경련의 이유는?

종아리 경련의 원인은 근육의 무의식적인 또는 갑작스러운 수축이다. 근육을 남용하거나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는 경우에 종아리 경련이 생긴다. 대부분의 종아리 경련은 무해하지만 ▲신경 압축 ▲미네랄 고갈 ▲혈액 공급 부족과 연관된 경우에는 조심해야 한다.

증상의 원인을 잘 모를 경우에는 의학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 받아야 할 증상으로는 부상당해서 편안하게 걸을 수 없는 경우, 다리 변형, 발바닥 통증, 발목 종창, 발목 관절 부위의 부종, 발열, 감염 징후 같은 것이 있다.

▲MRI 스캐너(출처=픽사베이)

종아리 근육 통증의 진단 방법은?

종아리 근육 통증 진단은 MRI 스캔을 통해 이뤄진다. 여러 개의 엑스레이를 찍는 컴퓨터 단층 촬영을 사용하면 컴퓨터는 다리의 구조 이미지를 컴파일한다. 또 종아리 근육 초음파 검사를 받는 경우도 있다. 다리의 힘줄, 근육, 구조물에 고주파 음파를 튕겨내서 이상을 측정한다.

▲풀밭에서 쉬고 있는 남성(출처=픽사베이)

종아리 근육 통증은 어떻게 치료하는가?

종아리 근육 통증의 치료는 문제 원인과 통증의 정도에 좌우된다. 치료를 받기 전에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일반적인 치료법이다.

▲휴식 ▲열 찜질과 얼음찜질 ▲스트레칭 ▲항염증제 ▲물리요법 등이다.

▲상처를 입은 운동선수(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종아리 근육 통증 회복에 얼마나 걸리는가?

종아리 근육 통증은 처음 2~3일 동안이 가장 심하다. 의사의 치료를 거쳐 완전히 회복하려면 1주일에서 2주일 정도 걸린다. 물리 치료사는 회복을 가속화한다.

▲다리에 상처를 입은 축구 선수(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종아리 근육 부상을 방지하는 방법은?

종아리 근육 부상은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흔한 부상이다. 종아리 근육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으려면 스트레칭을 잘 해야 한다. 아킬레스 건과 종아리 근육의 유연성 부족이 부상의 주요 원인이다. 연습강도, 지속시간 및 빈도를 일주일 안에 10% 이상으로 증가시키지 않으면 이러한 종류의 부상을 피하는 게 가능하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