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트리는 인기 있는 식물이다(출처=123RF)

홈가드닝이나 허브키우기가 취미인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식물 중 하나가 바질트리다. 바질트리는 집에서도 키우기 쉬운 걸로 유명해 베란다 채소밭이나 아파트 베란다 텃밭 가꾸기를 원하는 주부들이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예쁜데다 맛도 좋아 바질페스토 등 여러 음식에 활용 가능한 바질 트리 키우기 방법을 알아보자.

▲바질은 초보자가 키우기 쉬운 식물이다(출처=123RF)

바질 키우기

바질은 햇빛이 강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라며 추위에 약해 온도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추위에 약해 겨울인 경우 실내에 들여놓는 것이 좋다. 바질 씨앗부터 키우기 힘든 경우, 바질 모종이나 바질 화분을 구매해서 키우는 것을 추천한다. 바질 물주기 방법은 겉의 흙이 완전히 말라 있을 때 흠뻑 주면 된다. 볕이 잘 드는 주방 창문에 놓아주고 요리할 때마다 잎을 따서 활용해도 좋다.

▲바질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출처=123RF)

바질 효능

바질에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노화방지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바질 추출물은 붓기를 감소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 및 암 예방에 효과적이다. 바질 부작용은 과다 복용할 경우 향신료이기 때문에 의식이 혼미해지거나 가벼운 두통을 동반할 수 있다.

▲바질페스토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출처=123RF)

바질페스토 만들기

바질트리 먹는 법 중 가장 잘 알려진 레시피가 바로 바질페스토다. 바질페스토는 바질 맛과 바질 향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이탈리아 소스의 일종으로 풍미가 강하다. 파스타 소스로도 활용할 수 있는 바질페스토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 바질 잎 200g, 잣 75g,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400ml, 파르메산 치즈 200g, 소금 1t, 마늘 3쪽

1. 잣이나 호두는 기름 없이 마른 팬에 구워 식힌다.

2. 깨끗이 씻은 바질 잎은 물기를 빼둔다.

3. 믹서기에 바질잎, 잣, 치즈, 마늘, 올리브오일, 소금을 넣고 곱게 갈면 완성이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