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는 허브의 일종이다(출처=픽사베이)

바나나는 세계에서 가장 매력적인 과일 중 하나다. 2015년 한해에만 1,800만 톤 이상의 바나나가 수출됐다. 그들 중 절반이 유럽과 미국 시장에 간다.

▲바나나 농장(출처=플리커)

바나나 재배 방법

바나나는 길쭉한 타원형 모양의 과일이다. 먹을 수 없는 껍질 안에 크림 같은 과육이 들어있다. 바나나는 야자과 식물이나 나무로 잘못 인식되지만 사실은 허브다. 바나나를 기르는 기간은 9개월에서 12개월 정도다. 6개월에서 7개월 안에 바나나 꽃이 핀다.

이 과일이 특별한 것은 사과나 성장기를 거치는 다른 과일과 달리 일 년 내내 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바나나케이크(출처=123RF)

바나나 요리

바나나는 구울 수 있다. 이 과정은 바나나를 부드러운 캐러멜로 만든다. 구운 바나나는 그대로 디저트로 먹거나 다른 디저트에 넣는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에 장식으로 사용한다.

바나나를 요리하기 위해서는 스토브를 사용해야 한다. 설탕에 절인 바나나를 얻으려면 냄비를 스토브에 올려놓고 버터를 달구고 흑설탕을 넣은 다음 잠시 기다린다. 그다음에 바나나 조각을 냄비에 넣고 오렌지 주스나 짙은 럼주를 한 컵 붓고 계피 가루를 뿌린다.

바나나는 모닥불 위에서 굽는 경우가 있다.

▲바나나는 구워먹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

바나나의 영양분

바나나는 종류에 따라 색깔과 크기가 다르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118g 정도 나가며 105kcal다. 또 섬유질이 많이 함유돼 있고 지방과 단백질이 적다. 주요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칼륨 : 일일 섭취량의 9% ▲비타민C : 11% ▲비타민 B6 : 33% ▲마그네슘 : 8% ▲섬유질 3.1g ▲구리 : 10% ▲망간 :14%다.

▲바나나와 다른 과일이 풍부한 냉장고(출처=123RF)

바나나 보관법

바나나는 녹색이 남아있는 동안 나무에서 따왔기 때문에 매장에서 판매할 때는 다른 색이 된다. 노란색 바나나는 다 익은 것이다. 바나나는 연약한 과일이기 때문에 제대로 보관해야 한다.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고 싶다면 냉장고 안에 보관한다. 바나나는 녹색일 때 두 달 동안 얼려서 보존한다. 익는 과정을 빨리하고 싶다면 신문이나 종이가방에 싸면 된다.

▲운동 중에 바나나를 먹고 있는 여성(출처=123RF)

바나나 효능은?

바나나는 건강에 좋은 이점이 많다.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심장에 좋다. 또 몸 안의 액체 수준을 유지하며 폐기물과 영양분의 세포 안팎 이동을 돕는다.

바나나는 혈압에 대한 나트륨의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신장 결석의 위험을 줄인다.

▲임신한 여성에게 초음파 사진을 보여주고 있는 의사(출처=게티이미지)

산모를 위한 바나나의 이점

정확히 건강상의 이점은 아니지만 연구에 따르면 임신 전에 칼륨을 많이 소비한 여성은 사내아이를 낳을 가능성이 더 높다.

바나나는 임신성 당뇨를 예방한다. 바나나에 들어있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은 임산부들이 밤에 푹 쉴 수 있도록 해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