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Human-Behavi Korean
의사의 긍정적인 공감 표현, 환자 고통 줄여
등록일 : 2018-05-11 15:00 | 최종 승인 : 2018-05-11 15:00
강민경
▲서로 의기투합해 주먹을 모은 모습(출처=게티이미지)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영국 왕립의료협회가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의사의 긍정적인 공감 표현이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이들은 약 6,0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28건의 임상 실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의사가 적극적으로 공감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때마가 환자의 건강이 크게 개선됐다.

환자들이 얻은 혜택

연구진은 무작위로 일련의 임상 실험을 실시했다. 이들은 특히 긍정적인 의사 소통과 공감대가 의료 기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이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연구진은 천식, 과민성 대장 증후군, 수술 후 회복 중인 환자 등 다양한 통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관찰했다.

임상 실험 결과 의사가 환자에게 긍정적인 희망을 갖도록 하고 환자가 안심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 나간 경우 환자의 건강 상태 및 회복력이 개선됐다. 이렇게 긍정적인 대화를 나눈 환자들은 일반적인 진료를 받은 환자들에 비해 의사에 대한 만족도가 5~20% 높았다.

또 평소 통증을 많이 느끼는 환자들은 의사가 공감대를 형성할 경우 통증이 줄어들었다고 답했다.

연구의 결점

물론 이 연구에는 한계가 있다. 환자가 느끼는 고통은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내기 힘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환자의 고통이 줄어든 것이 약물 치료의 효과 덕분인지 직접 비교하지 못했다.

하지만 옥스퍼드대학의 공감 프로그램 디렉터 겸 이번 연구의 수석 저자인 제레미 하윅 박사는 의사가 약 처방 및 기타 치료 외에도 환자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임상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가 긍정적인 발언을 하거나 환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면 환자가 느끼는 질병과 관련된 불안 수준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통증이 감소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말했다.

▲서로 격려하며 하이파이브를 하는 사람들(출처=게티이미지)

하윅은 연구가 한정적이었고 증거 수집이 부족했기 때문에 향후 추가 연구를 실시하면 결론이 바뀔 수 있다고 덧붙였다. 어쨌든 이번 연구는 다음 연구를 위한 중요한 시작 단계를 제시한 셈이다.

의사의 공감이 환자에게 미치는 영향

의사가 환자에게 공감을 보이는 것은 단순히 환자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런 심리적인 영향은 환자의 신체 건강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세계의료협회에 따르면 만성 질환을 겪는 환자의 대부분은 우울증, 통증, 불안 장애를 경험한다. 이것은 개발 도상국의 주요 사망 원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의사의 긍정적인 태도와 공감대 형성은 만성 질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환자와 의사 사이에 의사 소통이 부족하거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의사들이 환자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거나 미묘한 질병의 단서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못한다. 이것은 결국 오진으로 이어지기 쉽다.

또 의료 분야에서 불안 장애, 우울증, 중증도의 통증 등을 치료하는 데 공감과 긍정적 기대감이 독립적인 치료 요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혹은 약물 치료의 효과를 강화시키기 위한 보조 치료 요법으로 사용된다. 이로써 의사는 더 나은 판단과 진단을 내릴 수 있고 환자는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위약 연구 활동의 대부분은 환자의 근본적인 신경 생물학적 반응을 인식하는 데 중점을 두었을 뿐 의사의 영향력을 이해하는 데는 거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어떤 연구진은 MRI를 사용한 연구에서 의사와 환자의 상호 작용이 환자의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다. 그 결과 보상과 주관가치에 관여하는 뇌 영역이 자극됐다. 의사가 환자의 말에 동의하는 반응을 보이면 보상 처리와 관련된 대뇌 피질의 신경 반응이 활발해졌다.

이것은 사람이 고통을 겪을 때 최고의 약이 다른 사람의 존재라는 오랜 인식을 뒷받침한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침술 등의 전통적인 치료가 더 큰 위약 효과를 보인다. 이런 치료법은 의사에 대한 믿음으로 인해 환자의 기대치가 높기 때문이다. 의사의 공감이 환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는 사회적인 연결, 보살핌, 인간 관계 및 건강을 강조하는 신경인지 이론을 통해 설명될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