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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허리를 위한 통증에 좋은 강화운동법
등록일 : 2018-05-11 18:55 | 최종 승인 : 2018-05-11 18:55
김지연
▲허리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허리통증은 근육피로, 근력저하, 불편함 잠자리, 스트레스, 수면부족, 비만 등이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찢어진 근육이나 인대이다. 근육이 과도하게 뻗어서 근육이 찢어지고 손상되면 인대 염좌가 생길 수 있다. 이 근육이 과장되어 찢어지면 뼈를 연결하는 인대에 영향을 줄 때 발생할 수 있다. 허리에 스트레스를 주는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허리의 긴장이나 염좌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진행될 수 있지만, 허리가 갑자기 아플 때도 있다. 특정 요소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 것, 허리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하는 갑작스런 움직임, 자세가 좋지 않은 것, 스포츠 부상과 같은 긴장이나 염좌를 낮추는 원인이다.

▲허리통증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통증원인

또한 만성적으로 추간 판, 관절 또는 신경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허리 통증이 3 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으로 간주된다. 만성 요통의 흔한 원인은 요추 탈장 디스크, 퇴행성 디스크 질환, 패싯 관절 기능 장애, 천장 관절 기능 장애, 척추 협착증, 척추 전 치환술, 골관절염, 기형, 외상 및 압박 골절 등이 있다. 어떤 경우에는 요통, 종양, 강직성 척추염,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크론 병, 섬유 근육통과 같은자가 면역 질환으로 인한 드문 척수 감염으로 인해 요통이 발생된다.

▲허리를 위해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

허리가 아플때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자세로 전신 근육을 사용하는 플랭크 운동이 있다. 허리 및 복부 근육을 더 많이 사용하며 허리 운동을 위한 플랭크의 경우 상체의 힘과 저항성을 높여준다. 15초간 자세를 유지한 다음, 휴식을 취하며 4세트를 반복 실시한다.

또, 가슴 쪽으로 다리를 당기는 운동은 복부 근육을 탄탄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줘서 엉덩이 및 요추 부위의 유연성을 증가시켜준다. 이 운동은 허리 아랫 부분의 긴장감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특히 경직과 통증을 느끼는 경우 큰 도움이 된다. 다리를 번갈아가며 각 다리마다 10회 반복, 4세트를 실시한다.

아울러 허리통증 완화를 위한 민간요법으로 마사지 볼이나, 평소 앉는 자세를 올바르게 유지하도록 신경써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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