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 목성의 특징과 위성...목성공포증 불러일으켜
2019-06-12 09:00:03
위아람
▲목성의 남반구(출처=플리커)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목성은 태양으로부터 5번째 행성으로 태양에서 지구보다 5배 더 멀리 떨어져 있다. 또 밤하늘에서 두 번째로 밝은 행성이다.

로마의 신 이름을 따서 붙인 이 거대한 가스 행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으로 나사에 따르면 다른 모든 행성이 들어갈 정도로 크다.

▲목성 북극에 발생한 오로라 현상(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 목성

목성은 1,300개 이상의 지구가 들어갈 정도로 크다.

나사에 따르면 목성이 만약 행성보다 80배 컸다면 행성 대신 항성으로 분류되었을 것이다. 목성의 구성이 항성의 구성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목성의 대적점(출처=플리커)

목성의 특징은?

목성의 대기는 수소와 헬륨으로 이뤄져 있어 태양과 흡사하다.

붉은색, 갈색, 노란색, 흰색의 두꺼운 구름이 목성의 대기를 덮고 있기에 목성의 위성 사진을 보면 행성의 화려한 모습이 드러난다.

목성의 독특한 특징은 허리케인을 닮은 소용돌이인 대적점이다. 나사에 따르면 대적점의 가장 넓은 지점은 지구 지름의 3배 반이다.

목성에는 192mph에서 400mph까지 바람이 많이 분다. 이 행성의 하루는 지구 시간으로 10시간 정도로 1년은 지구의 12년과 같다.

▲목성의 위성(출처=위키)

목성의 위성은?

나사에 따르면 목성에는 67개의 위성이 있으며 이중 이름 있는 위성이 53개이고 14개는 이름이 없다.

목성의 위성 중 큰 4개의 위성은 갈릴레오 위성이라고 불리며 1610년 이탈리아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발견했다. 이들의 이름은 가니메데, 칼리스토, 이오, 유로파다.

목성의 위성 중 가장 큰 가니메데는 태양계에서 가장 크며 수성보다도 크다. 가니메데는 태양계에서 자체 자기장을 가진 유일한 위성이기도 하다.

유로파 표면은 얼음으로 이뤄졌다. 표면 아래에는 물 또는 진흙투성이의 얼음이 존재하며 지구에 있는 물의 두 배에 해당하는 양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목성의 고리(출처=플리커)

목성의 고리

1979년 보이저 1호가 목성의 고리 3개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목성에 고리가 없다는 것이 그 시대의 정설이었다.

목성의 고리는 토성의 고리보다 훨씬 희미하고 작으며 대부분 작은 먼지 입자로 이뤄져 있다.

메인 고리는 두께가 32km이고 너비는 6437km다. 이는 작고 어두운 입자로 구성돼 있다.

후광은 19,312km의 두께를 가진 목성 내부의 구름 모양 고리다. 이 고리는 메인 고리에서 행성의 가장 높은 곳에 있는 구름까지 이어지며 행상의 자기장과 상호 작용하면서 확장된다.

세 번째 고리인 고사머 고리는 위성인 아말테아, 테베, 아드라스테아에서 나온 미세한 파편으로 이뤄져 있다.

▲목성과 위성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목성에서 사람이 살 수 있을까?

목성에서는 지구 생명체가 살 수 없다. 이 행성의 온도, 압력, 물질은 어떤 유기체가 적응하기에도 너무 극단적인 환경이다.

하지만 이는 목성의 위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나사는 유로파가 태양계에서 지구 외에 생명체를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라고 말했다. 이는 생명을 잉태할 수 있는 거대한 바다가 있기 때문이다.

▲목성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목성의 중력과 자기장

목성의 자기장은 극도로 강력하다. 나사에 따르면 이는 액체 금속과 수소로 이뤄진 바다에 의해 생성됐다. 목성의 대기 압력 하에 수소는 액화된다.

목성이 회전할 때 거대한 금속성 바다가 소용돌이치면서 태양계에서 가장 강한 자기장을 만들어낸다. 이 자기장은 지구 자기장보다 20배나 더 크다.

1999년 네이처 지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목성의 중력이 해왕성과 천왕성을 외부 태양계로 밀어냈을 수도 있다고 한다. 해왕성과 천왕성은 태양에 더 가까운 곳에서 형성됐고 그 후 외부 태양계로 옮겨갔다.

트로이 소행성인 아가멤논, 아킬레스, 헥터는 목성의 중력에 영향을 받는다. 이 세 개의 큰 소행성은 태양 주위를 도는 목성을 따라간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