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Korean
가리비 생산 증가에 따라 바다 달팽이 기생충 위협 높아져
2019-06-10 09:00:02
강민경
▲가리비(출처=픽사베이)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일본 기술의 도움을 받아 북아메리카 지역의 가리비 양식업이 성장하고 있다. 그런데 가리비의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바다 달팽이 기생충의 위협 또한 증가하고 있다. 바다 달팽이 기생충은 가리비에게 치명적이기 때문에 가리비 양식업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가리비란 무엇인가

가리비는 바다에 사는 조개류 연체 동물이다. 폐각근이라고 불리는 단일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재료로 사용된다.

가리비는 세계의 모든 바다에 서식하지만 소금을 포함하지 않은 담수에서는 살 수 없다. 대부분의 가리비는 바위나 다른 물체에 정착하지 않은 채 육식 동물을 발견하면 짧은 거리를 재빨리 헤엄칠 수 있다. 가리비 껍질의 가장자리에는 10~100개에 이르는 눈이 달려있다.

세계 가리비 시장

야생 가리비와 대서양 바다 가리비가 가리비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가리비들은 미국 및 캐나다 등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많이 잡힌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가장 큰 가리비 생산지다. 중국 또한 가리비 양식 시장에서 상당히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유엔 식량 농업기구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가리비 양식 시장은 총 11종의 가리비를 생산하고 있으며 2016년에 210만 톤의 가리비를 생산했다. 중국과 일본이 가리비 양식 시장의 90%를 차지한다. 점점 더 많은 국가들이 가리비 양식을 추진하고 있으며 2005년부터 2014년 사이에 가리비 양식 산업이 526%나 증가했다.

북아메리카 동부의 가리비 생산 증가

미국에서 가장 가치있는 상업 어항은 매사추세츠 주 뉴베드포드다. 이곳에서는 2016년에만 2억 2,700만 달러(약 3,538억 원)에 이르는 해산물이 생산됐다. 지난 1월 시 정부는 약 8,400 에이커의 양식장을 늘려 굴, 조개, 홍합, 해만가리비, 다시마 등을 수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의 가리비 양식 기술

메인 주의 코스털 엔터프라이즈(Coastal Enterprises, Inc)는 식품 농업 연구 재단의 보조금 30만 달러(약 3억 2,400만 원)를 받아 일본의 가리비 양식 기술을 도입했다. 이들은 시장 분석 및 야생 가리비 양식 컨설팅을 위해 3년 동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 기술은 가리비를 밧줄에 고정하는 형식의 양식 기술인데, 전문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들지만 가리비가 자유롭게 껍데기를 개폐하며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 섭취에 좋고 근육을 단련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이미 파일럿 단계를 통과했으며 가리비 양식업은 2011년에 순수 고기 무게 약 7만 9,000kg에서 2015년에 약 22만 7,000kg으로 증가했다.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면 이 수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그런데 가리비 생산은 자연적인 위험에 처해 있다. 북반구의 서늘한 바다에서 번성하는 포자충 때문이다.

▲껍데기가 열린 가리비(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가리비에 치명적인 포자 기생충

아이슬란드의 가리비 양식 업체 한 곳이 기생충 때문에 큰 피해를 입은 사건이 발생했다. 메로시티스 카태로 알려진 포자충이 유럽물레고둥의 신장 세포를 감염시켰는데, 유럽물레고둥은 가리비의 포식자다. 즉 포자충에 감염된 유럽물레고둥이 가리비를 잡아먹기 위해 가리비의 서식지에 들어왔다가 가리비를 감염시킨 것이다.

아이슬란드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메로시티스 카태와 가리비에 영향을 미친 포자 기생충이 동일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연구 결과는 북미 및 유럽의 상업적인 가리비 개체군이 큰 위협에 처했으며 가리비 양식업자들이 바다 달팽이나 유럽물레고둥을 경계해야 한다는 뜻이다.

다행히 일본의 가리비 양식 방법은 불가사리 등의 육식 동물로부터 가리비를 보호하기 위해 가리비가 달라붙은 밧줄이 바다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 방법은 가리비가 유럽물레고둥과 접촉하는 것을 피하도록 만든다. 유럽물레고둥은 가리비에게 2중으로 치명적인 존재다.

해저에서 가리비를 재배하는 양식 기술은 가리비가 다른 질병 매개체와 접촉할 확률을 높이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