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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메뉴추천] 보양식으로 효능 뛰어난 홍합 요리 맛있게 만드는 법
등록일 : 2018-05-24 13:34 | 최종 승인 : 2018-05-24 13:34
소윤서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홍합(출처=셔터스톡)

해산물을 좋아한다면 홍합의 유용성과 영양적 가치를 알고 나면 더욱 좋아하게 될 것이다. 홍합은 다양한 종류의 식사나 요리에 많이 이용된다. 풍미를 좋게 하기 위해 마늘이나 버터를 약간 첨가하면 더욱 좋다. 또한, 홍합은 비타민과 철분, 단백질이 많아 균형 잡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홍합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한다.

펜쉘 가리비

펜쉘 가리비는 '하차 차이나'라고도 부르는데, 일년 내내 먹을 수 있으며 대부분의 갑각류와 달리 다이버들이 직접 잡거나 손갈퀴를 이용해 채취한다. 이 가리비의 살은 거의 1달러 동전 크기와 비슷하다. 질감은 단단하고 질긴 반면 맛은 달콤하다. 조개와 일반 가리비의 조합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다. 집에서 펜쉘 가리비 요리를 준비하려면 레몬과 같은 산성이 있는 재료와 함께 요리하면 상큼하게 먹을 수 있다. 주로 전채요리로 제공되며, 찌거나 굽거나 스튜로 조리된다.

▲펜쉘 가리비(출처=셔터스톡)

홍합은 맛있는 음식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매우 좋다. 수은 총량이 낮아 안전하게 먹을 수 있고, 영양 섭취를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게다가, 홍합 20개에는 단백질 40.5g이 들어 있으며, 1회분 양이면 하루에 필요한 단백질 섭취량의 72%를 채울 수 있다. 홍합 170g을 섭취하면, 체내의 셀레늄이 자동으로 152.3μg 증가한다. 또한, 비타민 B-12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신경 기능을 높이고 철분을 이용하도록 해준다. 비타민 C의 양은 약 26~31%.

▲영양이 풍부한 홍합(출처=셔터스톡)

홍합 효능

홍합은 일반적으로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다. 칼로리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열량이 매우 낮은 홍합이 좋은 식재료가 될 것이다. 또한, 철분이 많아, 몸의 에너지를 불어 넣어 활력과 피부톤을 좋게 한다. 이외, 뇌 기능이 향상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다. 염증을 줄이고 에너지 레벨을 순환시키는 작용을 한다.

▲피부에 좋은 홍합(출처=셔터스톡)

홍합 손질법

홍합을 구입한 후 집에서 바로 포장을 뜯는다. 손상되었거나 입이 벌어진 홍합은 제거하는 게 좋다. 조리하기 전, 약 20분 동안 물에 담궈 둬야 물을 걸러내고 모래를 배출 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삐죽 나와 있는 부분을 하나씩 손질하며 잡아 당긴다. 먹어도 안전한 부위이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솔이나 칼을 이용해, 남아 있는 모래나 껍질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한다. 요리에 넣기 전에 물기가 다 빠졌는지 확인한다.

▲홍합 씻기(출처=셔터스톡)

홍합 요리 팁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홍합은 요리사가 좋아하는 식재료 중 하나로, 마늘이나 샐러리, 그리고 약간의 와인과 조리해 먹어도 아주 맛있다. 홍합은 가까운 식료품점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해산물이고 구매 시 유통기한을 확인해야 한다. 차가운 수분에서 보관하면 최대 10일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 신선한 홍합은 껍질을 두드려 보면 알 수 있는데, 입구가 벌어지지 않은 제품으로 고른다. 홍합을 일단 조리한 다음에도 벌어지지 않으면 일부러 벌리지 말고 그냥 버린다. 그렇지 않고 먹을 경우, 소화가 안 되거나 위장 장애가 올 수 있다.

▲홍합 - 다목적 요리 재료(출처=셔터스톡)

홍합찜

손님 접대를 위해 홍합 요리를 하고 싶지만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다면 홍합찜을 추천한다. 아래는 4~6인분을 위한 레시피이다.

* 홍합 - 1~2kg

* 올리브오일이나 버터 - 2큰술

* 중간 크기의 다진 샬롯 - 2개

* 다진 마늘 - 3쪽

* 치킨 또는 채소 육수 - 1컵

* 화이트 와인, 앰버 맥주, 사이다, 또는 육수 - 1/2컵

* 다진 파슬리

* 레몬 웻지

* 바삭바삭하게 구운 바게트나 치아바타

먼저, 모든 재료를 체크하기 전 홍합을 헹군다. 홍합은 모두 단단히 닫혀 있어야 할 것이다. 껍질이 손상되었거나 깨졌으면 버린다. 마트에서 파는 홍합은 이물질 없이 깨끗하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체크하자. 밖으로 나온 부분이 있으면 살짝 당겨 빼내면 된다. 참고로, 이를 '수염'이라고 부른다. 전혀 해가 없으므로 굳이 떼지 않아도 상관 없다. 약중간불에 팬을 올리고 버터를 넣는다. 다 녹으면 샬롯과 마늘을 넣고 1~2분 가량 볶는다. 이제, 홍합을 넣고 와인과 육수를 넣어 풍미를 돋운다. 뚜껑을 닫고 5분 간 조리한다. 뚜껑을 열고 홍합을 체크하고 다시 12분 정도 더 조리한다. 

▲홍합찜은 홍합을 요리하는 쉬운 방법(출처=셔터스톡)

홍합을 먹을 때 주의사항

홍합은 영양학적 가치가 높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종종 해를 줄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홍합이 두통이나 복통을 유발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혈압을 급격히 떨어뜨리기도 한다. 이 경우, 당장 의학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 한편, 홍합을 완전히 익히지 않았거나 날로 먹으면 식중독 가능성이 있다. 바다에 존재하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 또는 독소와 같은 병원체가 홍합 안에 그대로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입이 벌어진 홍합은 가급적 먹지 않아야 한다. 

▲해산물 알레르기(출처=셔터스톡)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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