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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러움을 동반하는 저혈압, 좋은 음식과 운동으로 ‘이것’ 예방하자
2019-06-10 09:00:02
김지연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흔히 높은 혈압을 관리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귀 기울인다. 반면에 저혈압도 마찬가지로 발생시 건강에 위험을 줄 수 있는 질병이다. 이에 혈압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낮아지기 전에 미리 일상생활에서 저혈압에 좋은 음식 및 운동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예방하도록 하자.

▲저혈압증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혈압증세

혈압은 혈액으로 인해 혈관벽에 가해지는 압력을 말한다 이에 저혈압은 정상범위 보다 낮은 상태를 나타냄과 동시에 충분한 혈액이 주요기관에 도달하지 못하게 된다. 평소 수면이 부족하거나, 당뇨가 있거나, 심부전 경험, 식이 장애, 부정맥과 심장마비 경험 등에서 발생된다.

따라서 어지러움, 흐려보임, 현기증, 구역질과 구토, 창백함, 가슴의 통증, 기절, 숨쉬기 어려움, 두통, 심리적 불안정 등의 증세가 동반되고, 심할 경우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 2.5배를 높이게 된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혈압에 좋은 음식

높은 혈압과 반대로 혈압이 떨어지면 특정 음식과 음료를 섭취해서 혈압 수치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열사병이나 수면부족으로 혈압이 떨어졌다면 물을 통해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만성 저혈압이라면 초콜렛의 테오브로민 성분이 혈압을 올려준다. 단, 카카오 성분이 높은 초콜렛이 건강에 훨씬 좋다. 스포츠 드링크와 같은 음료수는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 등의 무기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저혈압에 좋은 음료이다. 이 밖에도 치즈, 카페인 들어 있는 커피와 차 등을 소량으로 섭취해준다.

▲저혈압에 좋은 운동(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저혈압에 좋은 운동

몸에 힘을 키우고 밸런스를 잡기 위해서 좋은 운동의 팔굽혀펴기가 있다. 팔굽혀펴기를 할 때 심장박동이 심하지 않는 선에서 반복하고 무리하게 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이에 가슴을 펴주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또, 저혈압에 좋은 운동으로 엎드려 다리 올리기가 있는데 저혈압은 다리에 피가 많이 몰려서 증상이 나타나면 엎드려 다리 올리기 운동을 통해 다에 몰린 피를 분산시켜 혈액순환에 좋다. 이 밖에도 걷기와 자전거 타기등으로 유산소 운동을 함께 병행해주면 저혈압을 예방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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