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눈곱이 많이 껴요", 눈 충혈되면 결막염 의심
등록일 : 2018-05-25 10:51 | 최종 승인 : 2018-05-25 10:51
위아람
▲결막과 결막염 증상의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결막염은 눈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인 결막에 생긴 염증성 질환이다. 결막은 눈의 흰자위인 구결막과 윗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눈꺼풀을 당겼을 때 진한 분홍색으로 보이는 검결막으로 나뉜다.

▲결막염에 걸린 눈(출처=게티이미지)

결막염의 종류는?

1. 바이러스 결막염 : 가장 흔하고 전염성이 강한 결막염이다. 한쪽 눈에서 시작돼 눈물이 많이 난다. 시간이 지나면 다른 눈도 감염되고 턱뼈 밑이나 귀 앞에 있는 림프절이 부어오른다.

2. 알레르기 결막염 :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눈의 결막에 접촉해 과민반응을 유발해 생긴 결막의 염증 질환이다.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는 물질은 매우 다양하다.

3. 신생아 안염 : 신생아의 눈 염증을 가리킨다. 임균에 의한 임균성 안염과 바이러스성 안염이 있다. 실명을 초래하기도 한다.

▲바이러스 결막염은 가장 전염성이 강한 결막염이다(출처=게티이미지)

결막염의 증상은?

결막염의 증상은 눈이 분홍빛을 띠는 것이다. 바이러스 결막염은 빛에 대해 민감해지고 가려우며 눈물이 많아진다. 세균성 결막염은 눈 한구석에 녹색이나 노란색 점이 생긴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경우 눈이 가렵고 아프며 눈물이 난다. 콧물이 나기도 하며 전염성은 없다.

▲샴푸를 하고 있는 남성(출처=게티이미지)

결막염 원인은?

일반적인 감기나 바이러스, 연기, 먼지, 샴푸, 박테리아 등이 결막염을 일으킨다.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결막염에 걸리기도 한다. 기생충, 양서류, 곰팡이도 결막염 감염의 원인이다.

▲눈 검사를 받고 있는 여성(출처=게티이미지)

결막염 진단은?

결막염을 진단하기 위해 눈꺼풀에서 체액을 채취하기 위해 면봉을 사용한다. 이를 실험실로 보내 테스트하고 결막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있는지 확인한다.

▲안약을 넣고 있는 아이(출처=게티이미지)

결막염 치료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된다. 눈에 젖은 수건을 덮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세균성 결막염의 경우 항생제 연고나 눈약을 처방한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약물치료가 알레르기 발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눈을 비비는 여자아이(출처=게티이미지)

결막염 예방법

1. 이미 사용했거나 사용 중인 휴지, 수건 같은 개인 물품을 공유하지 않는다.

2. 컬러 콘택트렌즈를 같이 사용하지 않는다.

3.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는 입이나 코를 가린다.

4. 눈을 비비지 않는다.

5. 공공장소에서 시간을 보낸 후 자주 손을 씻는다.

6. 손 소독약을 사용한다.

7. 수도꼭지, 욕실 손잡이, 전화기, 조리기의 표면을 살균 세제로 닦는다.

8. 계절 알레르기로 고통받고 있다면 의사에게 증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묻는다.

9.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의사의 지시를 따른다. 렌즈 교체, 관리 및 렌즈 용액을 적절히 사용한다.

10. 야외에서 수영할 때는 고글을 낀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