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Bio-Culture Korean
호두 효능,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수명 늘려
등록일 : 2018-05-25 13:37 | 최종 승인 : 2018-05-25 13:37
심현영
▲나무 상자 안에 들었있는 호두(출처=게티 이미지)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호두는 심장 질환 및 결장암 감소, 두뇌 건강 유지 등에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정확하게 어떻게 좋은지, 그 작용 기제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려진 바가 없다.

최근 호두가 결장 세포를 강화하는 물질을 생성하는 소화관 미생물군 유전체를 변형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또, 고지방 식단에 노출되고 있는 장내 줄기세포의 기능도 보존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호두

호두는 호두나무에서 열리는 견과류다. 대표유형은 서양호두나무와 검은호두나무 두 가지며,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 호두는 서양호두나무 견과다. 또, 중국과 미국이 양대 호두 판매국가다.

호두는 그 자체로도 먹을 수 있고 수프와 파이, 호두 케이크, 절인 호두 등 음식으로도 섭취한다. 이란식 스튜인 페제냔의 주재료기도 하다. 지방 함유량이 높지만, 식이섬유가 약 7% 함유돼 있다.

호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메커니즘을 통해 건강수명을 늘린다

호두 섭취 시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감소하고, 종양 진행 속도가 늦춰지며 두뇌 건강이 유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두에는 최상의 건강 상태에서 살아있는 기간인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오메가3 지방산과 알파 리놀렌산, 식물성 화학물질, 항산화 폴리페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 또, 프리바이오틱 효과가 있는 식이 섬유가 함유돼 있다.

쥐 모델 연구를 통한 호두 효능

연구 결과, 호두가 신체에 유익한 방향으로 소화관 박테리아를 변형시킨다. 후벽균 같은 박테리아는 비만과 유관하지만, 의간균류 같은 박테리아는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다. 쥐 모델에 호두를 섭취하게 한 연구 결과 후벽균을 증가시키고, 의간균류는 감소시키는 미생물군 유전체가 변형됐다. 즉, 고지방 호두를 섭취해도 체중 증가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의미다. 또, 미생물균 유전체의 변형이 다른 장점으로 이어진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호두, 유익한 방향으로 미생물군 유전체 변형

美 농무부(USDA) 데이비드 J. 베이어 박사가 이끈 임상 시험 결과, 호두를 섭취하면 후벽균이 증가하지만, 후벽균이 건강상 유리하게 바뀐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보통, 소화관 내 미생물균 유전체는 낙산염을 생성하는 비소화성 섬유를 대사 작용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결장암으로부터 보호하고, 궤양성 대장염 증상을 완화하며, 대장염을 예방할 수 있다.

임상 시험은 2~3주 식단으로 구성됐다. 하나의 실험군에는 일반 식단을 공급했으며, 또 다른 실험군에는 호두 42g을 매일 제공했다. 또한 실험 전후 12시간 금식 후 혈액 샘플을 채취했다. 배설물 샘플도 채취했으며, 일루미나 실험 기기를 사용했다.

호두를 임상 시험 기간 중간에 포함시킨 실험군에서는 장내 유익세균인 피칼리박테리움과 클로스트리듐, 로세부리아 등이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피칼리박테리움과 로세부리아는 낙산염을 생성하는 식이섬유를 발효시켰다. 또한 담즙산 농도는 낮아지고 피칼리박테리움은 증가해 소화관내 염증이 감소했다.

호두를 섭취한 후 콜레스테롤의 총혈장 농도와 LDL 콜레스테롤 또한 낮아졌다. 또 다른 연구로 호두가 장내 줄기세포에 손상을 주는 고지방 식단으로부터 소화관을 보호하는 것이 밝혀졌다.

호두는 장내 줄기세포를 보호한다

알버트아인슈타인의대 데렉 M. 허프만 분자약리학과 교수는 고지방 식단을 제공받고 있는 쥐 모델에 호두를 섭취하게 한 결과, 순환 케모카인 CCL5 수치가 줄고 장내 줄기세포 기능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종양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쥐를 대상으로 한 이전 연구 결과처럼 호두 섭취는 종양의 수를 감소시키고 종양 성장도 억제했다.

마드리드유럽대학 로라 M. 페레즈 교수 연구팀은 비만이 지속적으로 면역 체계를 활성화시키는 염증과 유관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는 줄기세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비만은 줄기세포 신진대사에 불균형을 유발하고, 그 결과 줄기세포가 줄어들게 만든다는 것이다.

밝혀내야 할 기본적인 메커니즘

호두는 미생물군 유전체를 변화시키고 결장의 상피세포를 강화하며, 장내 줄기세포 기능을 보호한다. 향후 호두가 어떻게 장내 줄기세포 기능을 강화하는지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줄기세포 보호제가 미생물군 유전체에서 발생하는지 여부와 호두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과 알파 리놀렌산, 식물헝 화학물질, 항산화 폴리페놀의 기능 등이 연구될 전망이다.

▲호두를 먹고 있는 여성(출처=게티 이미지)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