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신선한 생토마토? 기름에 익힐수록 좋은 ‘토마토 효능과 먹는 법’
2019-06-11 09:00:03
김아현
▲토마토는 익힐수록 체내흡수가 잘 된다.(출처=123RF)

[리서치페이퍼=김아현 기자] 주로 스파게티 소스로 사용되는 토마토, 생토마토가 아니기 때문에 영양소가 파괴됐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토마토는 열에 익힐수록 체내 흡수율이 높아져 영양 섭취에 효율적이다. 토마토 효능과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그리고 토마토로 할 수 있는 요리까지 소개한다.

토마토 종류에는 뭐가 있을까?

토마토는 재배지, 품종개량 등의 요인으로 종류별로 맛과 형태가 다양하다. 대표적인 토마토 종류에는 완숙된 일반 토마토, 방울토마토가 있다. 또, 방울토마토보다 모양이 더 길고 당도가 높은 대추방울토마토와 부산 대저 지역에서 재배되는 검붉은 빛의 대저토마토도 인기가 높은 토마토 종류다.

좋은 토마토 고르는 법

토마토는 덜 익은 상태보다 새빨갛게 익은 게 영양소가 더 풍부하다. 때문에, 토마토에 약간 노란끼가 있거나 분홍색에 가깝다면 집에서 2~3일 정도 익힌 뒤에 먹는 것을 권장한다. 또, 토마토를 손으로 약간 눌러봤을 때 너무 물렁하지 않아야 하며 멍이 심한 토마토는 피하는 것이 좋다.

▲골다공증,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토마토(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효능은?

다방면으로 건강을 이롭게 하는 토마토 효능에 주된 역할을 하는 건 라이코펜 성분이다. 라이코펜은 전립선암, 유방암 등을 예방해준다. 뿐만 아니라 체내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노화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또, 토마토는 다양한 비타민이 함유돼있다. 토마토의 비타민K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비타민C는 피부탄력을 도와준다. 이 외에도 풍부한 칼륨은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환자에게도 좋다.

▲여름철 갈증을 해소해주는 토마토주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먹는 법 소개

여름철 자주 찾는 토마토 주스 쉽게 만드는 TIP과 익혀 먹을수록 효과적인 토마토를 이용한 간단한 토마토 달걀 볶음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1. 토마토 주스 쉽게 만드는 TIP

토마토를 믹서기에 갈기 전 적당히 칼집을 내준다. 칼집을 낸 토마토를 뜨거운 물에 1~2분 정도 담았다가 찬물에 한 번 더 헹궈주면 토마토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토마토는 껍질을 벗기고 딱딱한 꼭지 쪽을 칼로 잘라낸다. 그 상태로 믹서기에 바로 갈아 토마토 본연의 맛을 느낄 수도 있고, 우유, 설탕, 요구르트 등을 첨가해 달달하게 먹을 수도 있다.

2. 간단한 토마토 달걀 볶음 레시피

토마토 1개, 달걀 2개, 식용유, 소금 약간, 후추 약간을 준비한다.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두고 달걀 2개는 따로 풀어준다.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이 달궈지면 풀어놓은 달걀을 넣고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스크램블을 만든다. 스크램블이 완성되면 따로 그릇에 담아두고, 다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 뒤 토마토를 볶는다. 중불에서 토마토를 1분 정도 볶았으면 다시 스크램블을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적당히 익으면 불을 끄고 기호에 따라 소금과 후추를 뿌려준 뒤 그릇에 담아 마무리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아현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