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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T 연구진, "인간은 타인을 관찰하고 배운다"
2018-05-29 15:07:41
강민경
▲하늘을 관측하고 있는 친구들(출처=123RF)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보고 가장 좋은 방법을 배운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예를 들어 진흙 투성이인 길을 걷다가 타인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진다면 저 길로는 가지 말아야겠다는 점을 배운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의 뇌 및 인지 과학 연구자인 케이 타이에 따르면 오늘날 우리는 타인을 관찰하며 피해 가능성을 추측하고 새로운 것을 배운다.

타이와 연구진은 이런 종류의 학습을 담당하는 뇌의 한 부분을 발견했다. 이 뇌 회로는 뇌에 입력되는 사회적인 신호를 해석한다.

이들의 연구 결과는 셀 저널 2018년 5월판에 실렸다.

실험 및 분석

과거에 인간을 대상으로 한 뇌 스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간이 무언가를 관찰하고 학습할 때는 전대상피질과 기저측편도로 알려준 두 개의 뇌 부위가 활발해진다. 전대상피질의 주요 기능은 사회적 정보를 평가하는 것이고 기저측편도는 감정을 처리한다. 이 부분 이외에 뇌의 어느 부위가 타인과의 상호 작용에서 배우는 것에 연관되는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었다.

이 미스테리를 해결하기 위해 MIT 연구진은 쥐의 두뇌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연구했다. 이들은 소리, 빛 신호와 전기 충격을 받은 쥐를 관찰했다. 연구진은 소리 신호와 전기 충격, 빛 신호와 전기 충격을 연결했다. 전기 충격을 받은 쥐는 두려움을 배우는데, 나중에는 소리만 들려도 똑같은 두려움을 느낀다는 것이다.

소리 신호와 전기 충격을 함께 받은 쥐는 그것들을 연관지어서 실제로는 전기 충격이 가해지지 않고 소리만 들렸음에도 두려움을 느꼈다.

그리고 전기 충격을 받는 다른 쥐를 관찰한 쥐들 또한 신호와 전기 충격을 연관지을 수 있었다. 그래서 연구진은 관찰자인 쥐들의 전대상피질과 기저측편도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연구진은 신경 궤적이라는 분석 방법을 이용해 행동이 학습될 때 신격 세포의 자극 속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아봤다. 경험에 대한 정보는 기저측편도로 전송된다. 그리고 기저측편도는 이런 정보를 이용해 신호와 충격을 연결한다.

타이는 전대상피질이 사회적으로 습득한 정보를 번력해 기저측편도로 보내고, 예측 값을 할당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이 실시한 추가 실험에 따르면 쥐는 신호를 두려워하지 않는 방법도 배울 수 있었다. 연구진이 전대상피질과 기저측편도를 연결하는 특정 뉴런을 차단하자, 쥐들은 신호를 봐도 두려움을 느끼지 않았다.

즉 이것은 관찰하는 것이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다.

타이는 포유 동물이 주관적인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다른 동물로부터 정보를 얻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전댓항피질은 사회적으로 유도된 정보를 습득한다.

전대상피질은 일반적인 유형의 사회적 행동에 반드시 필요한 뇌 부위다. 예를 들어 어떤 쥐가 다른 쥐들에게 매우 폭력적인 모습을 보인다고 하자. 이 모습을 관찰한 다른 쥐는 폭력적인 쥐를 보고 두려움을 느낀다. 이것은 전대상피질이 기저측편도로 정보를 전달했기 때문이다.

타이는 앞으로 어떤 쥐가 행한 행동에 대해 보상이나 대가를 받는 것을 본 다른 쥐가 똑같은 행동을 할 수 있을지 연구할 계획이다.

관찰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간은 자연스럽게 타인의 행동을 보고 지식을 습득한다. 사람의 행동이 변할 확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1. 타인이 행동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을 관찰했을 때

2. 과거에 타인의 행동을 따라한 다음 보상을 받은 적이 있었을 때

3.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할 때

4. 매우 생소한 상황에 처했을 때

▲천사의 속삭임과 악마의 속삭임(출처=123RF)

관찰 학습의 장점과 단점

관찰을 통해 인간은 좋거나 나쁜 행동을 배울 수 있다.

수많은 심리학자들이 비디오 게임의 폭력성과 게이머의 공격적인 행동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했다. 그 결과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을 자주 하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더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성적인 묘사가 노골적인 콘텐츠를 자주 본 학생은 성적으로 무책임한 행동을 모방할 가능성이 높았다.

따라서 건전한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내용의 TV 프로그램 및 콘텐츠를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사회 인식 그룹은 HIV와 에이즈를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 가족 계획을 장려하는 프로그램,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프로그램 등을 제작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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