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은 타인에게 닿는 일이다(출처=게티이미지)

사람들과 소통을 잘 하는 것은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기술이다. 학생이든 직원이든 명확한 의사소통을 해야 일처리가 제대로 된다. 올바른 방법으로 소통을 하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의사소통은 학교만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필요하다(출처=픽사베이)

의사 소통의 중요성

정보는 직접 의사소통, 신문, 잡지, 인터넷을 통해 전달된다. 의사소통을 통해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더 좋게 만든다. 지식은 저자가 쓴 책에서 나온다. 비즈니스 세계에서 회사의 임원이나 직원은 고객과 자회사와 데이터를 공유한다.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외국의 상황에 대해 알 수 있다. 정보화 시대에는 무지가 독이다.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면 서로 이해하는 것이 가능하다. 우리는 가족, 친구, 동료와 더 나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재난 상황에서 의사소통은 중요하다(출처=브래드포드 그룹)

재난 상황에서 소통의 중요성

재난 상황에서는 의사소통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정부기관, 미디어, 긴급 구조 기관과 지원 인력 간에 의사소통이 잘 이뤄져야 한다. 한국에서 재난이 일어날 때 119는 어떤 긴급상황에서도 소용이 되는 의사소통 창구다. 의사소통을 하는 기관은 즉각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 재해에 대응할 수 있도록 사고 통제 센터와 비상 운영센터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정부의 지휘 센터도 레벨 별로 존재한다.

▲좋은 의사소통은 관계를 길게 만든다(출처=맥스픽셀)

소통 명언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MC로 자리잡은 개그맨 유재석은 다음과 같은 소통 명언으로 인터넷에서 인기가 있다. "앞에서 할 수 없는 말은 뒤에서도 하지 마라", "말을 독점하면 적이 많아진다", "목소리의 톤이 높아질수록 뜻은 왜곡된다", "귀를 훔치지 말고 가슴을 흔드는 말을 해라"

▲의사소통은 팀워크를 좋게 만든다(출처=픽시어)

관계 소통의 힘

관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이고 건강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대화를 나눌 때는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정 문제는 제안, 조언, 건설적인 비판으로 다룬다. 파트너와 서로의 의미를 알게 되면 신뢰, 존중, 정직을 나눌 수 있게 된다. 훌륭한 커뮤니케이션은 상대와 나의 관계를 하나로 묶는 접착제나 마찬가지다. 오랫동안 함께 있으면서 성공한 부부는 좋은 의사소통 습관을 유지한다.

▲의사소통은 거대하고 생명력을 갖고 있다(출처=팩셀스)

지도자의 의사소통

관리자는 의사소통을 묶는 요소로 사용해 조직이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연결한다. 관리자는 구성원으로부터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좋은 결정을 내린다. 그러나 관리자가 근무하는 시간의 70~90%를 내부 및 외부 의사소통에 할애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올바르게 정보를 퍼뜨리면 권력의 한 형태가 된다. 추종자와 소통할 수 있는 위대한 지도자들은 영향력이 있다. 작업 환경에서 열린 소통을 유지하면 발생하는 문제가 최소화된다.

▲어떻게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것인가?(출처=플리커)

효과적인 의사소통

학교든 직장이든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그래야 타인과의 관계가 심화되고 팀워크가 발달하며 존경과 신뢰를 심어주고 문제를 해결한다. 의사소통이 최고조에 달하기 위해서는 4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듣기, 스트레스 관리, 비언어적인 언어, 상대의 주장에 대한 존중. 통제되지 않는 감정은 의사소통을 멈추게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