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위에 있는 쌀 바구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음식을 먹기 전에 그 곡물에 '바구미(weevil)'가 들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된다. 바구미는 이름 자체로 사람들을 떨게 만든다. 이 해충들은 밀가루, 쌀, 시리얼 상자 안 등에 있다. 멀리서 볼 수는 없으므로 각 용기를 조심스럽게 점검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이 성가신 해충 바구미를 제거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집에서 쌀벌레 없애는 법

쌀 바구미를 없애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모든 캐비닛과 선반을 비우는 것이다. 바구미가 발견된 식품은 밀폐된 비닐 봉지에 넣어 버려야 한다. 집 주변의 물건에서 이를 볼 경우, 그 물건들을 비닐 봉지에 넣고 일주일에 한 번 지켜본다. 이 해충은 온도 변화에도 끄덕하지 않는다. 그러나 엄청난 충격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영하의 온도에서 얼리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바구미가 발견된 물건들은 버리는 것이다.

▲밥통에 있는 바구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쌀벌레, 마늘로 퇴치하는 법

쌀 바구미를 없애기 위해 간단한 약초를 사용할 수 있다. 이 약초들을식료품 저장실이나 쌀 용기에 보관하면 바구미가 곡물에 들어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 약초에 베이 잎, 정향, 로즈마리, 통 블랙 페퍼, 마늘 정향. 몇 가지 마늘 몇 쪽 등이 있다. 몇 족의 마늘을 밀가루 통이나 시리얼 용기 안에 넣어놓을 수 있다. 이것은 바구미가 일반적으로 번식하는 곳이다. 이 외에도 바구미가 발견될 만한 곳에 생강과 강황을 둘 수 있다.

▲마늘은 쌀 바구미를 제거한다(출처=픽사베이)

쌀나방 예방법

쌀 바구미나 화랑곡나방은 식품 저장실에 살면서 알을 낳을 수 있다. 일년에 몇 번씩이나 생식이 가능하다. 먼저 소스를 확인해 보라. 보통 이들을 통해 바구미가 들어온다. 비닐 봉지 또는 지퍼락에 그 것을 넣고 즉시 버려라. 또한 식품 저장실 전체를 철저히 청소할 필요가 있다. 곡물 박스와 음식이 들어있는 가방을 버린다. 따뜻한 비눗물에 개봉하지 않은 항아리를 담궈라.

▲쌀 바구미가 발견된 쌀은 버려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름에 쌀벌레 안 생기게 하는법

여름철에 사람들은 보통 집안 청소를 한다. 이번 기회에 집의 식료품 저장실과 집의 일부를 심각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다. 뜨거운 여름 태양은 대개 집안 내부에 많은 곤충을 가져온다. 집, 특히 바구미다 .이 계절에는 적은 양의 건제품을 구입하고 항상 만료일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식료품 점에서 가져온 상품은 냉장고에 4일 동안 넣 두는 것을 잊지 마라. 그 다음 음식을 재사용할 수있는 투명 용기에 넣는다. 그러면 내부에 곤충이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부엌을 청소하는 여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쌀벌레 생기는 이유

쌀 바구미 일반적으로 밀가루, 쌀, 옥수수에서 사는 코가 주둥이 모양으로 생긴 벌레다. 이 벌레들은 음식 박스나 용기 안에 살며 먹는다. 암컷 바구미는 대개 곡물에 구멍을 내서 알을 낳는다. 알이 부화되면 애벌레는 자신이 태어난 곡물 안에서 그 것을 먹고 씹으면서 길을 내며 나온다. 길이는 1 / 8 ~ 1 / 4 인치다. 이 벌레는 집안에서 8개월까지 살 수 있다.

▲쌀 바구미 구더기를 들여다 본 모습(출처=플리커)

쌀벌레 예방 및 퇴치 방법

집 안에 있는 바구미를 발견했다면 걱정하지 마라. 일반적으로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끈적끈적한 함정을 설치하는 것도 좋다. 이러한 해충이 빛 아래에서 튀어 나오면 갇힐 덫을 바깥에 놓고 덫 안에 밥을 놓는 것을 기억해라. 해충에 고온의 끓는 물이나 바구미가 들어있는 살에 붓거나 하면 바구미를 없앨 수 있다.

▲쌀 위에 뜨거운 끓는 물을 붓으면 바구미가 탈 것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소윤서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