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Socio of Sci/Bio-Philoso Korean
美 오피오이드 중독과 전쟁, 대안으로 떠오르는 '대마초 합법화'
등록일 : 2018-05-29 17:03 | 최종 승인 : 2018-05-29 17:03
심현영
▲의료용 마리화나의 싹(출처=셔터스톡)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미국은 현재 진통제의 일종인 오피오이드 약물 중독과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는 일반인에게 오피오이드 처방을 오·남용한 결과 발생한 현상이다. 이에 과학자들은 오피오이드 성분이 없는 대체 약물을 찾고 있다.

그 결과, 오피오이드 중독의 대안으로 대마초가 떠오르고 있다. 대마초는 상대적으로 중독 및 과용 시 위험성이 적기 때문이다. 미국 여러 주는 대마초를 성인이 이용 가능한 의료용 의약품으로 허가하기 위해 관련법을 구축하고 있다. 21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대마초를 의약품으로 사용하도록 허가하는 법안이다.

현재 성인 사용 대마초 법률은 의료용 대마초 사용을 허용한 주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의료용 대마초는 중증 통증 및 만성 통증을 포함한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만 처방하도록 제한돼 있다.

해당 법안의 통과는, 그간 자격 미달 및 부적격성으로 인해 대마초를 구입할 수 없었던 환자에게 희소식이 될 전망이다.

이에 대마초 자유화 찬성론자는 대마초가 오피오이드 대안으로 무해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반대론자들은 대마초를 오피오이드에 대한 초기 약물로 간주하고 있다.

대마초 합법화

실제로 몇몇 주에서 대마초가 합법화 된 이후, 메디케이드(저소득층 의료보장제도) 가입자의 오피오이도 처방률이 감소했다. 연구진은 이 같은 현상을 확인한 후, 주에서 시행중인 의료용 대마초 법률과 성인 사용 대마초 법률의 관계를 조사했다. 또한 오피오이드 처방률 감소와 메디케이드 가입자의 지출 내역을 분석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켄터키대학 허페이 웬 박사와 미국국가경제연구소(NBER) 제이슨 M.호켄베리 박사가 공동 진행했다.

연구 1차 데이터는 미국공공의료보험기관(CMS)의 약물사용데이터에서 수집했다. 이 자료에는 각 주에서 메디케이드에 적용되는 의약품 처방을 받은 모든 외래환자의 수가 분기별로 기록돼 있다. 연구팀이 사용한 데이터는 지난 2011년 1분기에서부터 2016년 2분기까지 1,059개 분기 보고서가 포함됐다.

▲대마초와 청진기(출처=셔터스톡)

연구팀은 먼저 주 기준의 오피오이드 처방률을 측정했다. 오피오이드는 주로 통증 관리를 위해 처방됐다. 오피오이드 상품은 규제약물법 일정관리를 사용해 Ⅱ등급 오피오이드와 V 오피오이드에 대한 Ⅲ등급, 두 가지로 분류했다. 일반적으로 스케줄 Ⅱ 오피오이드는 과다복용 위험성이 있으며 보다 중독성이 강한 약품으로 간주된다.

또, 연구진은 오피오이드 처방에 지출하고 있는 메디케이드 비용과 처방률, 비오피오이드 계열 진통제 처방에 드는 비용도 연구했다. 각 지표는 독립된 변수로 사용했다. 사용된 지표는 의료용 대마초 사용 지표와 성인 사용 대마초 사용 지표다.

의료용 대마초 지표에는 의료용 대마초 관련법 시행과 대마초 금지법에 관한 오피오이드 처방 간 관련성이 내포돼 있다. 또, 성인 사용 대마초 관련법 지표에는 성인 사용 대마초 관련법과 기존 의료용 대마초 관련법 하에서 오피오이드 처방 간 관련성이 포함됐다. 애초에 의료용 대마초 관련법 없이는 어떤 주도 기존 성인 사용 대마초 관련법을 유지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마초 사용과 오피오이드의 관계

연구 결과, 의료용 대마초 관련법과 성인 사용 대마초 관련법을 시행하고 있는 주는 메디케이드 적용 오피오이드 처방률이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의료용 대마초 관련법 시행으로 인해 메디케이드가 적용되는 모든 오피오이드 계열 약품 처방이 5.88% 감소됐다.

이는 해마다 메디케이드 가입자 1,000명당 오피오이드 처방이 약 39.41명 줄어든 것을 의미한다.

또, 기존 의료용 대마초 관련법을 유지하고 있는 주가 성인 사용 대마초 관련법을 시행할 때, 오피오이드 처방이 6.38% 추가적으로 감소됐다. 이는 해마다 1,000명의 메디케이드 가입자 당 오피오이드 처방이 39.67명 줄어든 수치다.

특히 성인 사용 대마초 관련법으로 인한 오피오이드 처방 감소는 Ⅱ등급 약품에서 보다 명백했으며, 의료용 대마초와 관련한 처방률은 V 오피오이드에 대한 Ⅲ등급에서 보다 확실하게 드러났다.

성인 사용 대마초 관련법 시행으로 메디메이트에서 오피오이드 처방 비용은 9.78% 감소했다.

이는 가입자 1,000명 당 메디케이드 지출이 1,815달러(약 196만원) 절감한 것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오피오이드 대란 대처에 유용할 전망이다. 수많은 오피오이드 사용 질환과 과다 복용 환자들은 의료 전문가로부터 합법적인 처방을 받은 사람들이다. 따라서 대마초 합법화를 통해 관련 환자에게 대마초 접근권과 함께 법적인 보호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처럼 대마초가 미국 내에서 안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