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이 하얘지는 백태의 원인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신의 혀는 무슨 색인가? 지금 거울 앞에서 혓바닥을 내밀어 혀 색상을 확인해보자. 혀 색생과 혀 표면으로 알아보는 건강상태와 은근히 신경 쓰이는 혀 백태 원인과 입 냄새 없애는 법까지 소개한다.

건강상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신체기관, 혀

혀는 미각을 담당하는 신체 기관으로 수천 개의 신경 세포로 이뤄져 있다. 동시에 신체 이상을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부위이기도 하다. 스트레스, 영양소 결핍, 약물 작용에 의해 혀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면 맛을 잘 느끼지 못하게 되고 약간의 털이 나며 심한 경우 혀를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까지 이를 수 있다.

▲혓바닥의 색상과 표면 상태를 보면 현재의 건강을 알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혀 색상에 따른 건강상태

- 붉은빛이 도는 분홍색 : 일반적인 혀의 색상으로, 신체가 건강한 상태이다.

- 푸른빛이 도는 분홍색 : 혓바닥이 푸른빛이나 보랏빛이 돈다면 신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다.

- 밝은 분홍색 : 흰 끼가 많이 도는 밝은 분홍빛은 철분 결핍, 글루텐 알레르기 반응, 비타민B12 결핍에 의해 나타난다.

- 흰색(백태) : 혓바닥 군데군데 흰색이 많이 보인다면 백태를 의심해볼 수 있다. 백태는 구강 위생 불량이 원인이다.

- 흰 선(구강 편평태선) : 구강이 건조하거나 심부온도가 저하됐을 때 혓바닥에 흰 선이 나타난다.

평소와 혀의 느낌이 다르다면?

- 혀 팽창 : 혀암, 백혈병, 빈혈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목이 막힐 때도 혀가 부을 수 있다.

- 오돌토돌한 혀 : 과도한 카페인 섭취, 흡연, 자극이 심한 치약, 항생제에 의해 혀가 오돌토돌하게 변할 수 있다.

- 혓바닥 갈라짐 : 구강 건조, 구내염, 비타민 결핍에 의해 나타난다.

▲백태 제거에 효과적인 혀클리너(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태·입 냄새 제거에 효과적인 혀 관리법

혀에 백태가 생기는 원인은 구강 내 세균 때문이다. 입속에 있는 세균과 박테리아가 번식하면 혓바닥에 하얗게 백태가 올라오게 된다. 때문에, 백태를 제거하기 위해선 구강을 청결하게 해야 한다. 특히 백태는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입 냄새를 유발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다. 백태를 제거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혀클리너 사용이 있다. 양치질로 입속 세균을 완벽하게 닦아내긴 힘들다. 때문에, 양치질 후 가글과 혀클리너를 사용해 더 청결한 구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혀 클리너는 양치 후 입안을 깨끗이 헹군 뒤 혀 안쪽부터 바깥쪽으로 쓸어주듯 사용한다. 혀 클리너 사용 후에는 물로 입안을 한 번 더 헹궈주는 게 좋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아현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