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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식의 유혹, 피할 수 없다면?
2019-06-12 09:00:03
심현영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음... 뭘 먹을까?(출처=게티 이미지)

잠자리에 누울 때마다 이상하게 허기진 기분을 느끼는 사람이 많다. 이 때 사람들은 일어나 냉장고로 갈 지, 참고 잠을 청할지 고민한다. 반복되는 고민에 한밤 중 야식을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면 허탈해지기도 한다.

왜 우리는 맛있게 저녁식사를 했음에도, 늦은 밤 다시 배가 고프고 식욕이 당기는 것일까?

▲일단 먹자!(출처=게티 이미지)

야식의 원인

밤마다 간식을 먹는 일이 가끔이라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이 같은 행동이 반복된다면 원인을 분석해봐야 한다. 주된 이유는 분명 낮 동안에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아마도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에 먹는 양이 급격히 줄여서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않았거나 일이 너무 바빠 먹을 시간이 없었을 수 있다.

사실상 낮에 식사를 제대로 하면 야식을 줄일 수 있다. 야식의 다른 원인으로는 폭식과 섭식장애 및 야간섭취증후군 같은 식이장애가 있다. 이 경우 먹는 패턴과 행동이 정형화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 전문의와 상담해 섭식장애 원인을 파악하도록 하자. 때로는 무료함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배가 고프지 않음에도 폭식하기도 한다.

▲미드나잇 스낵을 먹는 남자(출처=게티 이미지)

야식을 먹으면 나타나는 증상

야식은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매운 음식이나 카페인 등은 숙면을 방해하기도 한다. 또, 야식을 많이 먹을수록 속이 불편해 잠자기가 힘들어진다.

야식을 먹는다고 바로 체중이 늘어나지는 않지만 어떤 음식은 체중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아이스크림이나 감자튀김 같은 고열량 음식을 먹으면 급속도로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외에도 야식을 자주 먹으면 위산이 식도까지 올라오는 위역류가 발생한다. 이는 급작스러운 가슴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가슴 아래부터 중간 부위까지 화끈거림이나 통증을 동반한다. 지방 함유량이 높은 기름지고 새콤한 음식이 가슴통증과 위산 역류 등을 초래한다.

▲여러 종류의 치즈(출처=게티 이미지)

건강한 야식?

야식을 꼭 먹어야 한다면, 견과류나 아보카도, 치즈 같은 음식이 낫다. 야식을 조금이라도 건강하게 먹으려면 칼로리가 아닌 영양소 성분 위주로 먹는 게 좋기 때문이다.

가공식품 대신 통곡물로 만든 간식, 혹은 과일이나 채소 등도 좋다. 건강을 해치치 않고 배고픔을 달랠 수 있는 방법이다. 만약 야식을 요리해서 먹을 계획이라면 수면장애나 여타 문제를 유발하는 재료는 삼가도록 한다.

▲아이스티(출처=게티 이미지)

야식 대체 음료

야식으로 식사 대신 음료가 당길 때가 있다. 술이 될 수도 있고, 차나 탄산음료일 수도 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 학교나 일터로 가야 한다면 해당 음료는 피해야 한다. 대신 과일이나 채소를 갈아 만든 쥬스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블루베리, 라스베리, 크랜베리(출처=게티 이미지)

다이어트 야식

체중조절 시 야식은 금물이라고 생각되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미국영양학회 마뉴엘 빌라코트라 대변인에 따르면, 300칼로리 이하 식품은 야식으로 먹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음식으로 딸기 스무디, 냉동 블루베리, 잡곡 프레츨, 크래커, 치즈 퀘사디아, 팝콘, 그릭 요구르트, 다크 초콜릿, 말린 무화과 등이 있다.

▲외로워서 먹는 사람들(출처=게티 이미지)

야식을 끊는 방법?

밤늦은 야식을 멈추고 싶다면, 밤에 배가 고프지 않도록 낮에 충분히 먹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야식이 섭식장애에 의한 것으로 의심되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상담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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