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저녁메뉴추천] '장어' 집에서 다양한 양념구이로 효능 제대로
등록일 : 2018-05-30 15:52 | 최종 승인 : 2018-05-30 15:52
김지연
▲(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옛날 조선시대 왕가들이 최고의 보양식으로 장어를 즐겨 먹곤 했다. 그만큼 인체에 필요한 필수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 3이 매우 풍부하며 비타민A는 소고기에 비해 80배이상, 비타민E는 7배 이상이나 함유하고 있다. 장어는 동의보감, 본초강목의 기록에 의하면 성질이 차고 평온하며 독이 없고 영양이 매우 풍부하다. 이에 내장이 허하고 폐병이 걸렸을 때 아주 좋은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집에서 쉽고 맛있게 알토란의 장어소금ㆍ초벌구이

▲1마리 기준 : 굵은소금(천일염) 1/2큰술, 후춧가루 1작은 술

1. 센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 3큰술, 대파 반대(잘라서), 양파1/4개(채썰고), 생강 반쪽, 마늘 3알 (편으로 썰기) 넣는다.

Tip 채소를 깔고 장어를 구우면 장어가 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으며 비린내 제거 및 직화구이 맛이 더해진다 또 기름기를 제거 할 수 있다.

2. 장어의 껍질 쪽부터 굽는다.

3. 굵은 소금(천일염) 1/2큰술, 후춧가루 1작은 술을 섞은 후 장어 위에 골고루 뿌린다.

4. 껍질 쪽 3분, 배 쪽 2분 구워주고 약 8분이면 장어 소금구이가 완성된다.

▲(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집에서 쉽고 맛있게 알토란의 장어간장양념구이

▲2마리 기준 : 진간장 4큰술, 청주 4큰술, 맛술 4큰술, 물 1컵 (200ml),황설탕 1큰술, 매실액 4큰술, 물엿 4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1. 팬에 간장구이 양념을 넣고 센불로 5분간 끓인 다음 간장 양념은 반을 덜어 놓는다.

2. 초벌 구이 한 장어 1마리를 간장양념장에 넣고 걸쭉해질 때까지 조려주면 완성된다.

▲(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집에서 쉽고 맛있게 알토란의 장어고추장양념구이

▲1마리 기준 : 간장양념장 1/2분량, 고추장 (시판용)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

1. 덜어둔 간장 양념장을 후라이팬에 넣고 고추장 2큰술, 고운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센불에서 끓인다.

2. 양념장이 끓으면 장어의 배 부분부터 넣고 조린다.

3. 고추장 양념이 걸쭉해질때까지 조린 다음 양념이 타기 전 중불로 졸여주면 완성된다.

▲스테미너의 왕 '장어'(출처=게티이미지)

'스테미너의 왕' 장어효능

민물장어 효능으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A등이 매우 풍부하여, 스테미너 음식으로 알려져있다. 체력증진과 노화방지, 성기능 회복, 허약체질 개선 등에 좋은 효과를 보이며, 비타민A가 풍부해서 눈건강에도 좋다. 특히 안구건조증, 야맹증을 예방하고 시력을 보호해준다. 또, 피부 점막 형성을 도와 피부를 보호해주고 탄력있는 피부로 가꿔줘서 피부 트러블, 염증등을 완화 및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레시틴, 오메가3가 매우 풍부해서 두뇌가 빠르게 움직이도록 돕는다. 아울러, 성인병 예방, 산후 회복, 체중조절 등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장어의 부작용

좋은 효능을 가진 장어도 과식하면 금물이다. 소화력이 떨어지는 식품이기 때문에 지방간 환자가 자주 섭취하게 되면 지방간이 심해질 수 있다 또 뜨거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에 열이 많다면 맞지 않기 때문에 섭취 전, 자신의 체질에 대해서 잘 알아보고 섭취하도록 하자.

좋은 장어 고르는법 및 장어 손질 꿀팁

좋은 장어를 고를 때 는 장어 살이 흰색을 띠는 것 혹은 껍질에서 윤기가 나는 것을 고른다. 장어를 손질할 때 물로 씻으면 비린내가 심해지고 살이 물러진다. ▲점액질을 칼로 긁어낸다. ▲장어 껍질의 점액질을 닦아내서 흙냄새를 제거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리서치페이퍼=김지연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