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탈모방지에서 항산화까지, ‘맥주효모’로 일석이조의 건강효과를
2018-05-30 16:01:49
홍승범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맥주효모는 맥주발효과정 중 얻을 수 있는 효모로써 고농도의 에탄올을 생산하고 그것에 견디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맥주효모에는 단백질, 핵산성분, 탄수화물, 미네랄, 비타민류 등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 좋은 영향을 준다.

▲맥주효모는 다양한 영양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탈모와 건강에 큰 도움을 준다(출처=픽사베이)

특히 최근에는 맥주효모에 두피와 모발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지면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맥주효모의 풍부한 비오틴 성분은 혈류를 자극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항산화 영양제에도 이 맥주효모 성분이 첨가되는 경우가 생기면서 그 효능이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먹는 맥주효모에서 맥주효모팩까지, 다양하게 활용하는 맥주효모

맥주효모효능은 매우 다양하다. 특히 탈모환자들에게 매우 좋은 효능을 갖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1960년대 독일 맥주공장의 근로자들이 유난히 머리숱이 풍부했던 원인 역시 맥주효모로 알려져 있다. 맥주효모는 비오틴 성분 뿐만아니라 단백질 함유량도 매우 높을뿐더러 단백질의 구조 자체가 모발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모발 단백질 합성과 흡수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

맥주효모는 머리숱에만 도움을 주는 것은 아니다. 맥주효모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비타민 B가 풍부하고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글루칸과 셀레늄의 함유량 역시 매우 풍부하다. 이렇게 풍부한 항산화 성분 때문에 맥주효모는 항산화 영양제로써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형마트나 인터넷 등에서 맥주효모파는곳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맥주공장 근로자들의 풍성한 머리숱에서부터 맥주효모에 대한 궁금증은 시작되었다(출처=픽사베이)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맥주효모를 먹는 방법 이외에 다르게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맥주효모팩을 사용하면 두피에 직접 영양성분을 공급할 수 있어 탈모에 더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맥주효모팩은 맥주 효모 가루 적당량에 물과 오일 꿀 등을 섞어서 머리에 바르기 좋은 적당한 젤 형태로 만들어준다. 이 때 꿀의 양을 너무 많이 섞으면 두피와 머리에 심하게 엉길 수도 있으니 적절히 조절하도록 한다.

이렇게 두피에 바른 맥주효모팩은 약 10분 정도 방치 후 깨끗이 씻어내면 된다. 맥주효모팩은 직접 두피에 도포되어 효능이 좋지만 매번 만들어 쓰기가 번거로울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시중에 판매하는 맥주효모를 이용한 미용 제품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맥주효모샴푸를 들 수 있다.

맥주효모샴푸와 탈모치료 제품들로 머리숱을 더 풍성하게

맥주효모샴푸는 최근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어 있는데 이 샴푸를 사용하면서 맥주효모 가루나 환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맥주효모의 좋은 약용성분들만을 모아 만든 전문 탈모치료 제품들도 인기를 끌고 있다. 호르몬에 영향을 주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맥주효모는 되도록 하루에 한 티스푼 정도 이상을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출처=픽사베이)

이런 맥주효모먹는법에도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한꺼번에 섭취하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루에 3g(한 티스푼) 정도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맥주효모에는 통풍의 원인이 되는 퓨린이 소량 함유되어 있어서 통풍이 우려되는 경우 섭취 시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을 할 필요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홍승범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