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Eco/Env Korean
전 세계 오존농도 감소...중국 오존농도는 증가
2018-05-31 16:58:11
강민경
▲굴뚝에서 나오는 검은 연기(출처=123RF)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여태까지 우리는 오존층 손상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했지만, 최근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90년대 후반 이후 오존 농도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이것은 몬트리올 의정서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몬트리올 의정서는 오존층 파괴물질의 규제에 관한 국제협약이다. 전문가들은 이제 인간 활동이 오존에 미치는 영향을 끊임없이 재검토하고 어떤 행동을 줄여야 하는지 연구 중이다. 그러나 반대로 중국은 오존 농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려를 사고 있다.

중국의 오존 연구

오존 오염이 점점 악화되고 있는 중국에서는 활발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중국 북부의 오존 농도는 위험한 수준이다. 북경대학 연구진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중국은 운송, 석탄 소비 등을 엄격하게 제한해 2013~2017년 동안 미세먼지(PM2.5) 수준을 낮췄다. 하지만 주간 오존 수준이 급상승했다. 이 연구는 북경대학과 동계화학센터가 함께 수행한 것이다.

전 세계의 오존 상태를 보자면 몬트리올 의정서 덕분에 오존층 파괴 물질 사용이 줄었고, 오존층의 치유도가 상승했다. 성층권 오존층은 자외선을 막고 인간의 피부암, 백내장 발병률을 낮추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세계 기상기구과학평가위원회(World Meteorological Organization Scientific Assessment panel)에서 대기 화학자인 A. R. 라비샨카라 교수는 몬트리올 의정서에 동의한 국가들이 약속을 지키면 오존층은 점차 회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과학계가 오존층을 침식하고 있지만 의정서에는 등재되지 않은 특정 온실 가스를 놓치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언급했다. 그는 "1970년대 중반 이후 우리는 성층권 오존층 붕괴에 대해 생각해왔다. 그 시기에 마리오 몰리나와 F. 셔우드 롤런드 등이 염화플루오린화탄소(CFCs) 기체가 성층권의 오존층을 파괴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 노벨 화학상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오존층, 2060년에는 회복할 것

조셉 파먼은 1985년에 남극 대륙을 가로지르는 소위 오존홀을 보고했다. 그는 이것이 '오스트레일리아의 봄'을 확장하고 있으며 오존층이 얇아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했다. 수잔 솔로몬과 동료들은 오존홀을 CFCs와 연관지었다. 여러 가지 연구 결과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온실 가스가 대기 중의 열을 차단하는 것을 알게 됐고 몬트리올 의정서 및 파리 기후 협정 등이 맺어지며 많은 나라가 기후 변화 감소를 약속했다.

라비샨카라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층권과 화학 반응의 수치 모델이 결합된 대기 관측 결과에 따르면 화학 반응과 성층권의 수치 모델에 대한 실험실 연구는 오존층이 2060년 경에 회복할 것이라는 과학자들의 일반적인 의견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오존층의 미래는 기후 변화와 복잡하게 얽혀 있다. 한편 오존층과 오존은 다르다. 오존층은 앞서 설명했듯 자외선을 차단하는 층이며, 오존은 무색의 독성 가스로, 태양광이 질소 산화물 및 다른 유기화합물과 상호 작용할 때 산소 분자에 영향을 미치는 자외선 등에 의해 형성된다.

▲발전소에서 나오는 검은 연기(출처=123RF)

중국이 가야할 길

한편 중국은 대기 질 지수를 6가지 오염 지표에 따라 나누고 있다. 오존도 그 중 하나다. 나머지는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질소 산화물, 그리고 이산화황 등이다. 중국 북부의 도시에서는 2014~2017년 사이 오존 농도가 40% 이상 상승했다. 이것은 다른 대기 오염 지표가 줄어들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즉 PM2.5와 PM10이 줄어들면서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한 입자의 수가 감소하고, 그 결과 오존 생성에 필요한 햇빛이 증가해 오존 농도가 상승한 것이다.

그린피스의 로리 밀리비르타는 "공중 보건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의 건강에 오존이 미치는 영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는 1년에 100만 명의 조기 사망에 영향을 미치지만 오존은 10만 명의 조기 사망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지난 여름 오존이 우리에게 매우 큰 악영향을 미쳤다. 중국은 유기화합물과 질소산화물 배출물을 삭감할 이정표를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강민경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