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밤에 치통이 심할 때 해결 방법...쑥차가 민간요법으로 도움돼
등록일 : 2018-05-31 17:37 | 최종 승인 : 2018-05-31 17:37
위아람
▲치통에 고통받는 남성(출처=123RF)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치통은 단 음식, 아주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치아에 통증이 오는 것을 말한다. 보통 씹을 때 통증이 발생하며 잇몸이 붓고 역한 냄새의 분비물이 나온다.

▲치통은 찬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심하다(출처=123RF)

치통이 심할 때

심각한 치통은 일반적으로 치아 부위에 손상이 있을 때 발생한다. 충치는 치아의 작은 점으로 시작해 치아 구조의 깊은 층으로 들어간다. 치아의 단단한 바깥층인 상아질 속으로 들어가면 미세한 관을 가진 민감한 층이 나온다. 충치가 깊어질수록 치아 중심에 접근해 통증이 생긴다.

▲치아 검진을 받는 소녀(출처=123RF)

치통의 원인

이가 손상되거나 부러지면 뭔가를 깨물거나 씹을 때마다 통증이 온다. 치과 치료도 신경을 자극하기 때문에 치통을 유발한다. 충전을 하거나 크라운을 씌운 후에는 치아가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치를 악물거나 가는 경우에도 치통이 생긴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치아에 손상을 주며 주로 밤에 일어난다.

잇몸질환의 후기 단계에서 뼈가 붕괴돼 통증이 느껴지며 치아와 잇몸 사이에 발생하는 잇몸 농양이 통증을 유발한다.

치아의 뿌리가 더 이상 보호 뼈와 잇몸으로 덮여 있지 않을 때 이를 닦거나 온도 변화가 생기면 자극에 민감해진다.

부비동염에 걸리면 어금니가 민감해지고 치통이 느껴진다.

▲소금으로 가글하기(출처=123RF)

소금 가글

양치질을 하면 입이 깨끗해져서 치통 치료에 도움이 된다. 특히 소금물로 가글을 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 한 숟가락의 소금을 물 한컵에 녹이고 물이 식으면 30초 동안 물을 저어준다.

▲치통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먹어야 한다(출처=123RF)

충치 진통제

충치 진통제의 효과는 어린이와 성인에게 다르게 작용한다. 치과의사들은 어린이와 성인에게 아세타아미노펜을 추천한다. 진통제가 없을 경우에는 얼음 주머니를 부어오른 부위에 갖다 대면 통증이 가라앉는다.

OTC 마취제도 치통을 해결하는 진통제다. 통증을 완화하는 젤을 상처 난 치아와 근처 잇몸에 직접 바른다.

정향 오일은 통증을 완화하는 자연 치료제다. 아픈 부위에 기름을 직접 바르거나 면봉에 담가 이와 잇몸을 부드럽게 두드린다.

다진 마늘은 알리신이 풍부해서 치통에 효과가 있지만 냄새가 좋지 않다.

▲정향 오일(출처=123RF)

치통 민간 요법

치통이 심할 때는 발치하는 것이 방법이다. 하지만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를 쓰는 현대 의학만이 해결책은 아니다. 치통에 효과가 있는 민간요법도 있다. 쑥차는 입 속이 아플 때 도움이 된다. 치통이 있을 때 쑥차를 마시거나 입에 머금고 있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리서치페이퍼=위아람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