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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이 꼭 알아야 하는, 아침식사의 중요성
2018-07-02 16:37:58
김영지
▲하루의 시작, 아침식사 효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강한 아침식사의 중요성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삼시세끼를 챙겨먹는 다는 것은 하루를 알차게 보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단 우리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에도 이 삼시세끼의 역사와 전통이 있다. 하루 세번의 식사는 효율적인 에너지 보충과 사용을 위한 전략적인 행위의 일환이다. 생물학적으로 대사활동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보급받기 위해 일정시간을 주기로 하여 하루를 기점으로 세번의 효율적인 식사를 한다. 이는 진화학적으로 보았을 때도 굉장히 합리적인 습성인 것이다.

▲건강한 아침식사하는 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침식사 효과

현대의 바쁜 문명인들은 삼시세끼를 챙겨먹기가 힘들다. 특히 그 중에서도 아침을 챙겨먹는 것은 요원한 일임이 틀림없다. 하루의 단잠을 자고 일어난 몸은 활동을 시작하기 위해 대사작용을 촉진시키고 심장박동수를 올리게 된다. 이러한 신체적인 변화에 맞춰 영양분을 보충해주어야 하는데, 이는 대사에 필요한 당질을 보충하고 신진대사를 활동에 앞서 정상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과정에 필요한 여타 영양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식사는 생리학적으로도 중요하다. 아침식사를 하게 되면 머리가 맑아지고 효율적인 사고방식을 할 수 있게 된다. 음식물로 인해 위장활동이 시작되어 위점막에 층이 형성되어 음식물을 받아들이고 위산의 자극으로부터 보호되며, 정상적인 대사활동이 가능하게 된다.

▲아침으로 좋은 음식은 빵, 계란, 귀리 등이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침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최근 원푸드 다이어트와 같이 식단조절을 통한 다이어트가 유행하고 있다. 아침에 먹는 음식은 다른 식사 시간보다 더 신중하게 선정해야 하는데, 이는 잠자는 동안 쉬었던 위장이 자극적인 맛이거나 성분을 지닌 음식에 의해 자극 받아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침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1.우유

우유를 아침에 빈속에 섭취할 경우단백질이 열량으로 곧바로 바뀌어 영양분의 체내흡수를 방해하며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1.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있다이는 신체의 위벽을 자극하게 되어 손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1. 바나나

바나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중 마그네슘 농도의 상승으로 인해 심혈관 질환이 생길 수 있다

귤에는 구연산을 포함한 다양한 산 성분이 있으므로공복의 위장에게 큰 자극이 될 수 있다이로 인해 속이 쓰린 증상이 유발될 수 있다

감에는 다량의 타닌산 성분이 존재하는데이는 장운동 둔화가 유발되어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

  1. 고구마

고구마에 함유된 아교질타닌 성분이 위벽에 자극을 주어 위산을 과도하게 분비하여 속쓰림이 생길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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