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지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갑상선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호르몬 생성과 분비를 하는 목에 위치한 갑상선

갑상선은 사람의 신체기관 중에서 목에 위치하고 있는 내분비샘을 의미하며, 대체적으로 후두와 기관이 붙어있다. 갑상선은 한자 중에서 甲 자와 비슷한 형태를 띄고 있다고 하여 이름이 생겼다. 갑상선은 나비 모양을 하고 있으며, 갑상선은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호르몬 생성과 분비를 일으키는 중요한 기관이다. 때문에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몸에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아서 몸의 항상성이 파괴되고 심한 경우에는 몸에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

▲단순하게 보면 안되는 갑상선 이상 증상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순한 감기로 인식할 수 있는 갑상선 증상

간혹 발견되는 이상한 갑상선 증상이 있으나, 단순한 목감기이거나 몸살이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 갑상선에 나타나는 이상 증상으로는 갑상선이 붓거나 갑상선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갑상선에 나타나는 혹의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갑상선 결절일 가능성이 높다.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세포 중에 한 부위가 이상할 만큼 커져서 혹을 만드는 경우를 말하며, 성인의 5% 정도가 이 증세를 겪는다. 갑상선 결절의 원인은 세포의 과증식, 콜로이드 결절, 염증성 결절, 낭성 결절, 갑상선 암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 혹 발생 시 의심되는 갑상선 암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에 이상이 발생하는 경우 즉시 병원에서 진단받자

갑상선 결절은 갑상선 암 초기증상과 같기 때문에 갑상선에서 혹이 만져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양성 결절인 경우에는 제거할 필요는 없으며, 식도를 압박하거나 미용 목적으로 절제가 가능하다. 그러나 갑상선 암의 경우에는 일차적으로 수술을 통해 제거를 한 후에 병의 진행 정도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 억제 요법,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 등의 항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재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