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는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한 혈압 낮추는 방법
등록일 : 2018-07-18 16:51 | 최종 승인 : 2018-07-18 16:51
김영지
▲젊을수록 더 알아야 하는 혈압을 낮추는 방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인을 알면 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많아진다.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흔히 사람들은 고혈압은 중,장년 층만의 질환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신이 30대 젊은 층일 경우에는 고혈압에 걸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한다. 하지만 이제 30,40대도 더 이상 고혈압 안전지대가 아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실제 2016년 자료에 따르면, 고혈압으로 진료를 받은 남성 환자 중 30,40대가 제일 많았고, 30,40대만 비교했을 때 남성 환자가 여성 환자보다 2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소처럼 방치를 할 경우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2차성 고혈압으로 심각한 심혈관 질환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위험하다. 젊은 층에게도 더 이상 남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를 유발하는 원인을 알면 충분히 혈압을 낮출 수 있다.

▲평소에 혈압 낮추는 음식을 통해 관리해야(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압 정상 수치를 위한 식습관 개선

과일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과일이 있는가 하면 자몽의 경우에는 고혈압 약과 같이 복용 시 상호작용으로 인해 저혈압 및 빈맥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고혈압에 좋은 과일로 바나나를 꼽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칼륨이 많이 함유된 콩류, 토마토, 오이, 사과, 오렌지도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커피와 혈압의 상관관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커피가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관계가 있다.

최근 심혈관 질환 최고의 권위지인 Circulation지에 열린 연구에서는 커피 섭취와 특정 질병과의 관계 및 수명에 관해 조사했다. 분석결과 하루에 3~5잔의 커피를 마시는 비흡연자의 경우 반대인 사람들에 비해서 사망률이 15%나 낮았다. 즉 카페인이 우리 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는 결론을 낼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종합하면 커피는 장기적으로 혈압을 높게 유지시키거나 고혈압을 유발하는지에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사망률 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매일 커피를 섭취하는 것은 몸에 좋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하지만 고혈압자는 프림, 설탕은 넣지 않는 것이 좋고, 갑상선 호르몬제제나 골다공증 치료제의 흡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당 질병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담당 의사와 커피를 마시는 것에 대해 상담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Today's Top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