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는 건강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출처=셔터스톡)

달콤한 맛이 일품인 망고는 열대기후 지역에서 재배된다. 최근 망고에 함유된 정화성 물질이 치료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맛좋은 망고가 혈압을 낮추고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도 있다는 것.

망고, 열대기후 지역에서 생산되는 달콤한 과일

망고는 품종에 따라 노란색과 오렌지색, 녹색을 띠고 있는 과일이며, 남아시아가 원산지인 망고 나무에서 자란다. 망고 나무는 수명이 길어, 300년 이상 열매를 맺는 품종도 있다.

망고는 알려진 품종만 500종이 넘으며, 주로 여름에 수확한다. 둥글거나 타원형의 이 과일은 보통 5~25cm길이에 0.14~2kg 무게가 나간다. 과일의 표면은 가죽처럼 부드러우며, 독특한 향이 난다.

망고는 열대 혹은 아열대 국가에서 주로 재배된다. 지난 2016년 유엔식량농업기구가 수집한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망고 생산량은 4,650만 톤에 달한다. 그중 인도가 최대 생산국가로써 1,880만 톤을 수확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중국이 470만 톤, 태국이 340만 톤, 인도네시아와 멕시코가 220만 톤을 생산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2016년에만 전 세계 망고 수확량 중 40%를 생산했지만, 수출량은 1%도 채 되지 않았다. UN에 따르면, 망고의 최대 수출국은 멕시코와 태국, 브라질, 페루, 인도 순이다.

세계 최대 망고 수출국인 멕시코는 최근 허리케인 '버드'의 타격을 입어, 전체 과수원 중 거의 10% 가량이 피해를 입었다.

대부분의 망고는 당도가 높지만, 품종에 따라 맛과 질감은 다르다. 시고 익지 않은 망고는 보통 처트니와 피클, 사이드 메뉴로 사용되거나, 소금이나 칠리, 소이 소스를 곁들어 날 것으로 먹기도 한다. 또, 망고는 카레의 주재료로도 사용된다.

망고는 잼이나 건조 방식으로 가공해 먹을 수도 있으며, 건망고는 시리얼에 첨가할 수도 있다. 잘 익은 망고와 버터밀크, 설탕을 섞어 만든 망고 라씨는 남아시아에서 유명한 음식이다.

또한 망고를 재료로 사용해 다양한 디저트를 만들 수도 있다. 망고에는 망기페린과 케르세틴, 갈로탄닌, 갈산 등을 포함해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다. 아울러 허니 망고에는 고농도 폴리페놀이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니 망고, 혈압 낮춰

캘리포니아대학 로버트 해크만 영양학과 교수는 최근 폐경 후 여성이 망고를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에 참가한 피험자 24명은 2주 동안 매일 허니 망고 330g을 섭취했다.

그 후, 피험자들은 망고 섭취를 중단하고 2주 동안 일반식을 섭취했다. 해당 기간 피험자들의 심장 박동과 혈압을 모니터하고, 혈액을 채취했다.

연구 결과, 망고 섭취 두 시간 후 혈압은 기준보다 상당히 낮아진 것이 확인됐다. 호흡을 분석한 결과 위장 박테리아 구성비가 달라진 것도 발견했다.

해크만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확인한 효능은 허니 망고에 함유된 고농도 폴리페놀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망고 외에도 다른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케르세틴도 항암효과와 항당뇨 효과, 항산화 및 항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섭취만으로는 장에서 질병에 걸린 조직까지 전달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수출용 허니망고 (출처=플리커)

망고에 함유된 케르세틴, 암세포 공격

캘리포니아헬스사이언스대학 무하마드 델워 후세인 교수는 정화성 케르세틴을 병든 조직까지 전달하는 방법을 개발했다.

폴리머 미셀(PM)은 작은 입자에 높은 적재 용량을 가지고 있어 약물을 안정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일종의 지방 방울이다. 연구팀은 박막 수화방법을 사용해 케르세틴을 폴리머 미셀 안으로 집어넣을 수 있었다.

연구팀은 케르세틴과 폴리머 미셀을 결합한 방법으로 케르세틴을 원하는 표적 대상까지 전달시킬 수 있게 됐으며, 미셀에 케르세틴의 항산화 효능을 높이는 방법을 추가했다.

한편, 미셀은 유방암 및 난소암, 다중약물내성 암세포를 없애는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심현영 기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