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Life Korean
몸에 좋은 곤드레나물 효능과 맛있는 나물밥, 볶음은 어떻게?
2018-07-20 14:26:42
김영지
▲맛과 향, 그리고 효능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곤드레(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강원도의 전통음식의 주 재료, 곤드레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곤드레의 정식 명칭은 고려엉겅퀴이며, 고려엉겅퀴의 사투리가 바로 곤드레이다. 곤드레는 엉겅퀴 중에서 유일하게 식용이 가능한 작물이며, 강원도 산간지방에서 곤드레를 재배하면서 곤드레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곤드레는 맛이 담백하며 부드러운 향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음식의 식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곤드레는 강원도 정선과 평창의 특산물이며 매년 5월경에 재배된다. 곤드레는 다양한 방식의 요리법이 알려져 있다.

곤드레는 곤드레 뿌리부터 곤드레 꽃까지 모두 먹을 수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다채롭게 요리에 사용된다.

▲곤드레를 이용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음식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곤드레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음식

곤드레의 어린 순의 경우에는 데쳐서 곤드레나물을 만들어 먹을 수 있으며, 곤드레나물을 이용하여 곤드레나물밥이나 곤드레나물 볶음 등의 다양한 요리가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곤드레 장아찌나, 튀김으로도 먹으며 곤드레를 이용해 쌈을 싸 먹을 수도 있다. 곤드레나물 효능으로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칼슘과 비타민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며, 곤드레 뿌리의 경우에는 신경통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방에서 곤드레는 지혈과 소염, 이뇨작용, 지열, 해열, 소종, 부인병 등의 치료약으로도 사용된다.

▲곤드레나물을 이용해 만든 곤드레나물밥(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드러운 향을 지닌 곤드레나물 만드는 법

곤드레나물은 끓는 물에 곤드레를 살짝 데친 후에 찬물로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다. 후에 청장과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과 깨소금 등을 섞은 양념을 이용해서 무친 음식이다. 곤드레나물은 강원도 지방의 전통 음식이다.

곤드레나물을 밥을 하기 전에 올린 후에 익혀서 먹게 되면 곤드레의 향이 밥에 베어 맛있게 곤드레를 즐길 수 있다.

[researchpaper 리서치페이퍼=김영지 기자]

Today's Top 5